이번엔 AI 기술 지원...작년 해외서 발표한 블록체인 산업활성화 계획도 지지부진한데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서울시가 부쩍 4차산업혁명 분야 육성 강조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 김아름내)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 김아름내)

서울시 외부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장이후 대권을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니냐고 해석하는 이들이 많다.

박 시장은 지난해 10월 해외 출장 중 ‘블록체인의 성지’로 불리는 스위스 소도시 ‘추크’에서 서울의 블록체인 사업활성화 5개년 계획(2018~2022년)을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이런 중요 정책을 해외에서 갑자기 발표해 이벤트 이미지가 짙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 계획은 여의도개발계획이 비판을 받자 7주만에 접은 뒤 나와 졸속이란 지적을 받았다.

당시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IT산업의 판도를 좌우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기에 서울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의 중심이 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났는데도 별다른 계획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이번엔 AI 분야 산·학·연 연계 기술개발을 위해 총 28억 8000만원, 컨소시엄 당 최대 3억원의 기술개발비용을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빠른 사업화를 위해 1년 기간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기술개발의 시급성이나 적합성을 충분히 검토하기보다는 빠른 사업화가 우선이니 지원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시제품 제작 단계인 기술성숙도 총 9단계 중 6~7단계의 사업화 직전 단계를 대상으로 한다.

사업화를 앞둔 기업이 주관 기관이 되고, 기업의 부족한 점을 보완·지원하기 위해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협조하는 형태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연구기관에서 개발 초기 단계에 지원을 해주고 기술개발 단계별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편 서울시 이회승 거점성장추진단장은, “올해부터 양재 인공지능, G밸리 정보통신, 동대문 패션, 홍릉 바이오 등 거점별 서울형 R&D 지원에 집중할 것”이라며, “인재 양성, 공동 연구개발 등 지원프로그램 확대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중소기업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