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사용 현황, 대기업 86% vs 중소기업 42%
인구 절벽 가까워 오는데, 일가정양립 무색?...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출산율 최저치를 경신하며 인구 절벽이 우려되는 가운데, 사회에서는 일 가정양립과 자유로운 육아휴직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육아휴직 사용에 대한 부담을 드러내고 있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이 기업 971개사를 대상으로 ‘육아휴직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여성 직원이 있다고 답한 기업은 48.9%였다.

대기업은 85.6%가 직원들이 육아휴직을 사용하지만 중소기업은 42.4%에 그치는 실정이다. 이들 기업의 전체 임신 직원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여성 직원의 비율은 평균 57.3%였다.

기업별로 보면, 대기업은 평균 66%, 중소기업은 평균 54.2%가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돼 전체 임신 직원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비율은 대기업도 여전히 미흡하다. 직원들이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평균 휴직 기간은 9.5개월이다.

정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남성 육아휴직이 가파른 상승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남성 직원이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비율은 낮다. 조사대상 기업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남성 직원이 있다고 답한 기업은 14.2%에 불과했다.

기업 형태별로 살펴봐도, 대기업은 39.7%로 절반에 못 미쳤으며, 중소기업은 9.7%로 적었다.

남성의 경우 전체 출산 직원의 24.2%만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평균 사용 기간은 6.6개월로 여성 직원에 비해 2.9개월 짧았다.

이 가운데 전체 기업 10곳 중 7곳(68.3%)이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직원들의 육아휴직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로는 ‘기존 직원들의 업무가 과중 돼서’가 50.4%(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대체인력 채용에 시간과 비용이 들어서’(48.3%)가 뒤를 이었으며, 계속해서 ‘현재 업무에 차질이 발생해서’(43%), ‘복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24.6%), ‘대체인력의 숙련도가 낮아서’(20.2%) 등으로 다양했다.

직원들 또한 육아휴직에 부담을 느껴 사용을 제한한 경험이 있다는 비율도 28.1%나 됐다.

구체적으로는 ‘사용 자체를 강제로 제한’(34.4%, 복수응답), ‘기간 단축 권고’(32.3%), ‘미사용 권고’(28.5%), ‘기간을 강제로 제한’(22%) 등이다.

한편, 기업들은 육아휴직 사용이 확대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보조금/법인세 감면 등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38.4%), ‘경영진의 의식변화’(34.3%), ‘남녀 육아 분담 및 고용 평등 공감대 형성’(13.4%), ‘제도 남용을 막는 직원들의 책임의식’(9.8%) 등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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