쇳가루 검출된 노니 분말‧환 제품은?
  • 김아름내 기자
  • 승인 2019.05.0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2개 제품 및 허위·과대광고 196개 사이트 적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쇳가루 검출로 소비자 불안을 키웠던 노니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공개됐다.

쇳가루가 검출된 노니환 일부 제품(사진= 식약처 제공)
쇳가루가 검출된 노니환 일부 제품(사진= 식약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1일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되는 노니 분말‧환 제품 총 88개를 수거, 검사한 결과, 금속성 이물 기준(10㎎/㎏)을 초과한 ‘노니 분말’ 등 22개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노니 분말‧환 및 주스 등 노니를 원료로 한 제품이 질병 예방‧치료 효능이 있다고 설명하며 판매한 196개 사이트,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노니 제품에 대한 금속성 이물과 세균수·대장균군·대장균 검사를 실시했다. 질병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한 제품은 혈압강하 및 이뇨제 등 의약품 성분 23종이 함유돼있는지 검사했다.그 결과 88개 제품 중 22개 제품이 금속성 이물 기준 초과로 부적합했다. 나머지 검사항목은 검출되지 않았다.

식약처는 금속성이물 기준을 초과한 ‘노니 분말, 환’(식품유형: 기타가공품 등) 제품 등은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하면된다.

아울러 노니 원액 100%라고 광고하면서 ‘노니주스’ 제품을 판매한 430개 온라인 쇼핑몰(51개 제조업체) 중 36곳이 정제수를 섞어 만든 제품을 판매하다 적발됐다.

적발된 노니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