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친환경농산물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 식탁으로 오르게 되는 걸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2018년 친환경농산물 유통실태 및 학교 급식 현황 조사’결과를 통해 “일반적으로 친환경농산물은 생산지에서 지역농협, 생산자단체, 전문유통업체 등을 거쳐 학교급식, 대형유통업체, 친환경전문점, 생활협동조합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해진다”고 30일 설명했다. 직거래로도 친환경농산물 유통이 이뤄졌다.

친환경농산물이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과정 (농식품부 제공)
친환경농산물이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과정 (농식품부 제공)

농식품부는 미곡류·서류·채소류 등 7개 부류 및 생산량이 많은 17개 품목에 대한 유통경로도 조사했다. 소규모로 생산·유통하는 친환경농산물 특성상 관행농산물보다 유통비용이 다소 높았다.

또 대표적으로 방울토마토가 생산지로부터 소비지까지 어떻게 유통되는지 살폈는데 방울토마토의 소비자가격을 100으로 봤을 때 관행농산물의 유통비용은 40%, 친환경농산물의 유통비용은 48%로 조사됐다.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자 수취가격은 소비자가격의 영향으로 일반 관행농산물 생산자 수취가격보다 다소 높았다.

친환경농산물의 가장 큰 소비처는 학교급식이다. 작년 한 해 학교급식으로 친환경농산물이 79,339톤 소비됐으며 전체 학교 농산물 공급량(138,558톤)대비 57.7%에 해당한다.

기사와 관계없음

학교급식에서 사용하는 농산물 모두를 친환경농산물로 사용할 경우 학교급식 수요량 대비 약 1.5배 이상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 품목은 쌀, 당근, 딸기, 오이, 양배추 등으로 조사되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친환경 재배면적이 전체 농경지의 5% 수준에 머무르지만 학교급식이 전체 공급물량의 약 40%를 조달하고 있다”면서 “향후 학생, 군인, 임산부 등에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공공시장으로 확대하고 생협, 친환경전문점, 직거래 등 민간시장으로 확대해 소비자가 생산을 이끌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조사 결과를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