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의 끈질긴 수사가 빛을 발했다. 최근 시 민사경은 무료 코인 등을 미끼로 불법 다단계를 진행하며 6개월 간 5만 6천여 명에 달하는 회원을 모집하고 212억 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인터넷쇼핑몰 업체와 코인업체 대표 등 10명을 형사입건하고 이중 주범 2명을 구속했다.

(사진= 서울시 제공)
불법 코인을 미끼로 불법 다단계를 진행하며 부당이득을 취한 업체가 적발됐다. 사업설명회를 듣기 위해 모인 사람들. 대부분이 퇴직자, 주부, 노인 등이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적발된 업체들은 무료 코인, 인터넷쇼핑몰 최저가 이용, 회원 추천 시 수당 지급 등을 내세워 작년 5월부터 10월까지 서울지역 1만 2천 58명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총 5만 6천 201명의 회원을 모집했다. 쇼핑몰 회원이 다른 회원을 데려올 경우 1인당 6만원씩 추천수당을 주는 다단계 방식으로 회원을 늘려나갔다.

피해자 대다수는 암호화폐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퇴직자, 주부, 노인으로 확인됐다.

업체는 오래가지 못했다. 코인 투자실패, 가족 직원 채용, 횡령 등 방만한 경영으로 쇼핑몰은 폐쇄됐고 회원들은 추가 회원을 모집하며 받기로 한 수당 93억 원을 받지 못하게 됐다. 아울러 서울시 수사가 시작되면서 코인 거래소가 폐쇄도 일부 회원은 수백만 원에서 수억 원에 이르는 투자금을 잃게됐다.

송정재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5만 6천명 이상의 회원이 모인 것은 지속되는 경기침체, 시중은행의 저금리 영향으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서민층이 그만큼 금융 범죄에 취약하단 것을 반증한다”면서 “암호(가상)화폐, 비상장주식, 코인, 페이, 인터넷쇼핑몰 포인트 등 지능화‧광역화되고 있는 시민피해유발 범죄에 대해 지속적으로 적극 대처하겠다. 피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와 신고”를 당부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수사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한편 이번 수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불법 의심업체를 적발하고 형사입건까지 한 첫 사례로 주목된다. 시 민사경은 온라인 콘텐츠에서 불법 다단계 홍보가 의심되는 게시물, 이미지는 실시간 수집·저장해 자주 발견되는 패턴을 AI에 학습시켜 불법 키워드를 자동 판별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증거를 인멸하려는 업자들 (사진= 서울시 제공)

시 민사경은 지난해 AI 수사관 시범운영 기간 동안 불법 다단계 의심업체를 적발·내사하던 중 시민 제보로 증거 자료를 확보하게 됐지만 업체들은 이를 눈치채고 압수수색에 대비해 전산실을 기존 사무실에서 가정집으로 옮기고, 직원 차량 트렁크에 컴퓨터를 보관, 작업할 때만 잠깐 꺼내 사용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압수수색 당일, 거짓 진술로 수사를 방해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사경은 작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잠복, 금융계좌 추적, 압수수색, 다가구 주택 복도·주차장 CCTV 확인 등으로 은닉한 증거자료를 찾아냈고 전국적인 조직망을 일망타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