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취업시장에서 해소돼야 할 부분으로 '불합격 여부 통보'가 언급되고 있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구직자 480명을 대상으로 ‘입사지원 후 불합격 통보 여부’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구직자 10명 중 9명(94%)이 ‘불합격자에게 기업이 해당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불합격통보 시 ‘그 사유’를 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77.5%나 됐다.

불합격 통보가 진행돼야 하는 이유로 ‘빨리 정리 후, 다른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어서’(74.3%,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어 ‘지원자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라서’(53.9%)라는 답변도 있었다. 계속해서 ‘사유를 통해 문제를 보완할 수 있어서’(31.5%), ‘기업과 입사지원자간의 기본적인 정보 공유라서’(27.9%) 등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74.6%나 됏지만 입사지원수 대비 비율은 평균 47%로 절반이 안됐다.  10번 입사지원을 해서 불합격 통보결과를 받는 경우는 5번도 안 된다는 얘기다.

불합격 통보 방식은 ‘문자메세지(모바일 메신저 앱 등)’(62.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이메일’(41.3%), ‘홈페이지 공지 확인’(29.3%), ‘전화’(9.8%) 등으로 이어졌다.

불합격 통보를 받지 못한 이들(25.4%)은 그 피해로 ‘합격여부를 알 수 없어 시간을 낭비함’(60.7%, 복수응답)했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사유를 알지 못해 다음 입사지원 시, 개선이 어려웠다’(45.1%), ‘기대감 후의 박탈감이 커져 무기력해졌다’(27%), ‘일정을 염두에 두고 있어 다음 목표를 세우기 어려웠다’(24.6%), ‘다른 기업에 지원할 기회를 놓쳤다’(23.8%)로 이어졌다.

한편, 구직자들은 가장 좋은 불합격통보 방식은 ‘모바일 메신저 앱 등을 통한 문자 통보’(45.6%)를 꼽았으며, ‘이메일 통보’(29.6%)가 그 뒤를 이었다. 또, ‘취업사이트와 연계 돼 자동 확인 가능’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1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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