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정부는 올해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계기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10개, 빅데이터 센터 100개를 구축할 계획이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7일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2019년도 업무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7일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2019년도 업무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기정통부가 5G 서비스를 확대 활용하기 위해 설립한 계획은 ‘5G 플러스 전략’이다. 5G플러스 전략은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에 5G 서비스를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은 7일 2019년 업무계획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네트워크 장비, 새로운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발굴하고 5G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5G 관련 신규 서비스 회사에 최대 3%의 세액을 공제하고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 인증을 지원한다.

단, 5G 상용화 시점은 휴대폰 단말기 제조회사와 협의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정한다. 5G망 구축과 서비스 인가 등은 올 3월 중으로 시행이 가능한 상황이나 단말기 품질 안정화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단말기 품질이 안정된 상태에서 5G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며 "3월 중 서비스 시작은 어려우나 충분한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제조사와 협의했다"고 배경을 말했다.

이어 "5G 서비스는 신산업과 접목돼 융합하는 형태로 4G와 완성단계에서 전혀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면서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점유율 확대를 적극 추진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의 국민 생활 기여를 위해 오는 4월 치매환자 간병 보조로봇과 발달장애아동 인공지능 교사 기술을 실증하고, 9월 중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적용한 광양제철소의 시운전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