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캠코와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이 장기소액연체자로부터 지원신청을 받아 상환능력 심사를 거쳐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가운데, 2월 말에 신청을 종료한다고 22일 밝혔다.

캠코와 재단은 장기소액연체자를 대상으로 즉시면제, 채무감면, 추심중단 및 채무소각 등의 방법으로 재기를 지원하고 있다.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 (사진=캠코 제공)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 (사진=캠코 제공)

지원신청은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2018년 2월 26일부터 시작해 2019년 2월 28일 종료된다. 채무면제·소각 등 지원을 받으려면 반드시 기한 내에 신청해야한다.

정부는 지난 2017년 11월 29일부터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을 통해 원금 1,000만원 이하 채무를 10년 이상 갚지 못한 채무자를 대상으로 상환능력을 심사해 채무를 면제하거나 조정하고 있다.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정책 수요자는 약 40만명으로 추정된다. 아직까지 지원신청을 하지 못한 장기소액연체자는 2월 28일까지 신청해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전국 43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26개 캠코지역본부 및 지부에서 가능하다. 인터넷 온크레딧 사이트에서도 공인인증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상환능력 심사를 위해 채무내역과 소득증명, 과세증명 등의 재산·소득 심사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캠코와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신청을 통해 ‘생계형 소액채무로 오랫동안 고통받아온 채무자가 빚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를"기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