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조사단 4개월 여 조사 발표
정부, 화재 원인 은폐·축소한 BMW 고발하고 과징금 부과 예정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BMW 민관합동조사단이 24일 차량 화재 원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BMW 화재 원인은 '냉각수 누수로 이어지는 설계 오류'였다.

조사단은 8월 20일 자동차, 화재, 법률 전문가 및 소비자단체 등 민간위원 19명으로 구성됐으며 4개월여 동안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단 실험 결과 EGR쿨러 균열로 냉각수가 누수되고 엔진오일 등과 섞이다가 고온의 배기가스 유입으로 불티가 발생한다. 이 불티는 흡기다기관 벽을 천공시켰고 불꽃이 엔진룸으로 확산돼 화재로 이어진다.

BMW 화재는 EGR 쿨러의 열용량 부족, 과도한 EGR 사용에 인한 보일링 발생으로 EGR 쿨러의 균열과 냉각수 누수로 이어지는 설계 오류 등 복합적 결함이 원인이었다. 조사단은 "특정 운전조건에서 화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단체 등이 화재 원인으로 주장한 주행 중 바이패스 밸브 열림 조건은 "엄연히 다른 문제"라고 했다.

또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에서 유독 화재가 많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동일 배출가스를 규제하는 영국, 독일과 비교했을 때 유사한 비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015년 10월부터 BMW가 엔진결함을 알고 EGR쿨러 균열 문제해결을 위한 TF를 구성, 설계변경하는 등 화재위험을 줄이려한 사실도 포착했다. 2017년 7월 BMW 내부 보고서에서도 EGR쿨러 균열을 구체적으로 언급됐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BMW가 결함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리콜과정에서 이를 은폐, 축소하려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라 정부는 "BMW 리콜 차량 전체에 대해 흡기다기관을 점검 후 교체하는 추가 리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품 EGR 내구성을 검증하고 추가 리콜을 추진하는 한편, 결합은폐 축소, 늑장리콜에 대해서는 BMW를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 원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