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소방관, 응급의료인 일부 시민들에게 폭행당하는 사건이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 문장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엄중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문장길 의원 제공)

대한 응급의학회에 따르면 올해 응급의료인읜 97%는 현재 근무지에서 평균 주 3~4회 폭언을 들었다. 응급의료인의 63%는 월 평균 1회 폭행당한 경험이 있었다.

최근 정부는 ‘응급실 폭행방지 대책’을 내놓고 기존 폭행 가해자에게 벌금형이나 집행유예를 선고한 것과 달리 응급질 의료진을 폭행해 상해에 이르러 진료를 방해하는 경우 ‘1년 또는 3년 등의 형량 하한제’를 도입해 처벌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규모가 작은 병원 응급실에는 보안 인력이 부족해 폭행사건이 일어나도 대응에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기관에 전담보안 인력 배치를 의무화하고 병원에서 지원하는 수가를 올려 인력 채용에 들어가는 비용 일부를 보전해주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장길 의원

문장길 의원은 “응급실 의료진 폭행은 의사나 간호사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안전과 생명을 해치는 행위”라며 “의료계 폭력 행위 근절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조속히 실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소방관 폭행과 관련해서는 “징역형은 고적 7%”라고 지적하며 “주취 감형 등으로 처벌 등이 약한 것도 사회적으로 큰 문제다. 다른 시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구급대원 폭행을 막기 위해 주취 감형에 대한 대책 마련과 강력한 처벌 강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