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길 서울시의원, 정보취약계층 실태파악해 격차 해소 촉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4차산업혁명에 따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을 비롯, 해외직구 등 전자상거래도 더욱 활발해지는 가운데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일반국민의 65.1%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동길 의원은 지난 13일 서울시의회 제284회 정례회 정보기획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 고령자 등 신체적, 사회적, 기술적 제약으로 정보통신서비스 접근, 이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이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지원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고 20일 전했다.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제4조 및 제5조에서는 매년 정보취약계층의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실태조사 및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행정감사 결과 서울시는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실태 파악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발표한 ‘2017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저소득층 84.1%, 장애인은 70%, 농어민은 64.8%, 장노년층은 58.3% 등 일반국민의 65.1% 수준이다.

강동길 의원은 “소득, 교육, 연령층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사회양극화가 심화돼 저소득층이 많으면 그만큼 정보격차가 벌어질 것”이라며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보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단말기, 정보통신서비스 접근성의 강화, 이용 및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꼽고 시청, 구청, 주민센터, 공공도서관, 학교시설 등 공공영역 활용과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적극 협력을 이끌어내 현실적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이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의 육성도 중요하지만 정보소외는 사회적 고립을 야기하며 불평등을 심화시킨다”면서 정보기획담당관에게 매년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계획을 마련해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