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린넨은 아마줄기에서 얻는 천연 식물성 섬유로 통풍이 우수하고 흡습 능력이 좋아 여름을 대표하는 소재로 손꼽힌다. 여름철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린넨이불(사진=까사미아 제공)
린넨이불(사진=까사미아 제공)

세탁은 뜨거운 물보다 미지근한 온도로
린넨 제품 세탁 시 울코스로 약하게 돌리거나 세탁망 사용을 권장한다. 세탁 시에는 뜨거운 물 보다는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울 샴프와 같은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오염된 부분만 가볍게 주물러주는 것이 좋다. 세탁망을 사용하면 구김과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섬유유연제 사용은 피해야
린넨은 천연 섬유이기 때문에 섬유유연제를 사용할 경우 섬유에서 나오는 잔사(부산물)가 생길 수 있어 세탁 시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두어 번 세탁한 뒤에는 잔사 발생량이 줄며, 섬유에 부착되었던 미세한 먼지들과 같이 털어주면 더욱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재에 향기를 더하고 싶다면 린넨 워터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자연 건조 권장
세탁 후에는 기계건조보다는 구김을 편 상태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자연 바람으로 건조시키는 것이 올바른 관리법이다. 린넨은 세탁 후에는 천연 소재 특성상 가볍게 수축되어 일시적으로 뻣뻣해진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세탁을 할수록, 사용감이 더해질수록 부드러워진다.

까사미아의 디자인연구소 김예성 부장은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 몸에서 땀 배출이 많아지는 만큼 땀 흡수력이 좋고 공기가 잘 순환되는 통기성이 좋은 소재가 좋다”며 “최근 침실은 물론 거실, 주방 등 공간별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린넨 아이템이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