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우리 농촌지역의 명소를 찾아 떠나는 ‘6월 농촌여행지’ 5선이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선정한 ‘6월 농촌여행지 5선’은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 우수 농촌여행지 1개소 씩 총 5개소로 구성됐다.

이번에 선정된 5곳은 경기권 양평 여물리체험마을, 강원권 원주 삼송마을, 충청권 예산 황새권역마을, 전라권 완주 창포마을, 경상권 예천 유천국사골마을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뜨거운 여름 무더위를 날릴 수 있는 즐거움으로 가득하다. 미끌미끌 맨손 송어잡기, 논 주변에 서식하는 생물 관찰 등의 농촌 체험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창포 샴푸 만들기, 황새와 함께하는 생태 체험 등 지역 특성을 살린 활동 등이 마련됐다.

농촌체험과 더불어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로 만드는 ‘건강한 밥상’, 힐링 하기 좋은 ‘농촌 숙박’,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느낄 수 있는 주변 관광지 둘러보기 등 풍성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로 여행객의 흥미를 끌 예정이다.

선정 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계절·테마별 6월 농촌여행지 5선]

[경기권] 양평 여물리체험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송어잡기
송어잡기

경기 양평 여물리체험마을은 1급수 맑은 물이 흐르는 개울을 자랑하는 아담하고 소박한 체험마을이다. 깨끗하고 정겨운 느낌을 주는 체험마을로 여행객의 재방문율이 높은 곳이다.
 6월 여물리마을에서는 시야가 탁 트인 너른 천에서 맨손 송어잡기 체험을 할 수 있고, 여물리의 자연을 손수건에 담아보는 손수건 물들이기 체험 등이 가능하며, 주말 가족단위 여행객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다.

 

 

[강원권] 원주 삼송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감자 수확 체험
감자 수확 체험

강원 원주 삼송마을은 주위에 감악산(945M)과 서마니강 등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있는 마을이다. 쾌적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산림자원, 인근에 체육시설(풋살장), 사계절식물원, 단종유배길 등 즐길거리, 볼거리가 많다.
 마을의 주된 체험은, 쌀찐빵 만들기, 지하 암반수 물놀이장에서 즐기는 맨손 송어잡기(송어구이, 송어회), 전통놀이가 있고 제철나물로 꾸며진 시골밥상을 비롯하여 백숙, 매운탕, 삼겹살 등 다양한 식사메뉴가 있다. 체험관 2층에 있는 숙소에서는 마을을 내려다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마당도 준비되어 있다.


[충청권] 예산 황새권역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논생물 조사
논생물 조사

충남 예산 황새권역마을은 천연기념물 199호 황새를 복원하고 있는 세계에서 두 번째이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황새와 사람이 공생하는 마을이다. 황새와 농부가 함께 짓는 친환경 농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마을 앞에는 유기 인증된 논이 펼쳐져 있고 곳곳에 전통 둠벙, 논생물체험장, 메기체험장 등이 있다.
 자연탐방과 더불어 인근에 있는 황새공원에 방문하면 황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황새공원 내 카페에서 친환경 쌀 등 마을의 농산물도 구매할 수 있다.

 

[전라권] 완주 창포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창포밭
창포밭

전북 완주 창포마을은 산 좋고 물 좋은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창포마을에서는 4천 1백여 평의 넓고 푸른 창포의 물결을 만날 수 있다. 마을에서 자라고 있는 창포는 모두 천남성과의 고유종 창포로 자생해 오던 우리 창포를 집단으로 재배하는 곳은 전국에서 완주 창포마을이 유일하다. 오염되지 않은 1급수에서 서식하는 각종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한옥 체험장과 한옥 식당, 잔디마당, 마을 카페 등이 있어 남녀노소 즐겁게 쉬어갈 수 있다.

 


[경상권] 예천 유천국사골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

옥수수체험
옥수수체험

경북 예천 유천국사골마을은 병풍처럼 둘러싼 백두대간 국사봉의 보호 아래 어머니 품처럼 아늑하게 자리 잡은 죽안저수지를 바라보며 오순도순 살아온 산골냄새 풍기는 정겨운 마을이다. 국사골 자락에서 자연과 동물, 사람들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청정지역으로 순박한 주민들의 미소가 가득한 곳이다.
 저수지가 내다보이는 테라스형 체험관ㆍ식당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거리를 제공한다. 특산물로는 친환경 찰수수쌀, 찰수수가루, 청양고추, 토마토, 오이, 친환경 우렁이 쌀 등이 있다.

 

 

키워드

#농촌여행5선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