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등 건강 위협하는 “반환경 사업 투자 중단” 촉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환경운동연합이 20일 KB국민은행 명동본점 앞에서 강릉 안인 석탄발전소 사업과 관련 ‘금융조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은 “KB국민은행이 대표적 미세먼지 배출원인 석탄발전소 투자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KB국민은행은 미세먼지 배출원인인 석탄발전소 투자를 중단하라" (사진= 환경운동연합)

2016년 공사계획인가가 났으나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되지 않은 강릉 안인 석탄발전소 사업에는 4조 5천억 원에 달하는 금융이 조달될 예정인데 이를 KB국민은행이 유치한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환경연합은 “KB국민은행이 기후변화 대응 우수 기업으로 선정돼 아이러니하다”면서 “석탄발전소 투자를 이끈 것은 에너지 부문에 대한 실질적으로 책임있는 투자 정책이 부재하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현재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환경오염은 ‘미세먼지’다.

환경연합은 “다량의 미세먼지 배출로 국민들의 숨쉬기가 힘들어질수록 선탄발전소에 투자한 기업들은 이익을 올리게 된다”면서 “금융계가 말로만 환경 보호와 기후변화 대응을 외치지 말고 대표적인 반환경 사업에 대한 투자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금융조달을 앞둔 석탄발전소에 대한 금융 감시에 나설 계획”임을 밝히면서 투자 중단 캠페인을 펼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