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LH는 전국 12개 지역본부에서 다가구주택을 매입한다.

매입임대사업은 도심지내 다가구·다세대 주택을 LH가 매입해 수리, 도배 등을 실시하고 생계․의료수급자, 보호대상한부모가족, 장애인, 청년, 신혼부부 등 소득이 낮은 무주택 서민에게 시중 임대료의 30% 수준으로 저렴하게 임대하는 사업이다.

매입임대주택은 도심지 한복판 곳곳에 분포돼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임대료와 관리비가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최소 주거비로 기존 생활권에서 계속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LH의 매입임대주택 매입물량은 총 10,540호이며, 주거취약계층용 주택 7,100호, 청년용 주택 540호, 신혼부부용 주택 2,900호이다.

매입대상 주택은 ‘건축법시행령’에 의한 다가구주택, 다세대, 연립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중 사업목적에 적합한 주택이다. 호당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에 한한다.

매입지역은 수도권 및 5개 광역시, 지방도시 등 전국이며, 매도희망자는 LH 홈페이지에 있는 매입신청서를 작성해 2월 28일까지 LH 지역본부에 우편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LH는 신청접수된 주택의 생활편의성 등 입지여건, 건물노후 정도 등 주택 상태, 권리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매입대상주택을 선정한다. 매입가격(감정평가금액)과 매입조건 등 대해 매도자가 동의할 경우 매매계약을 체결한다.

 

키워드

#LH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