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 판매 규모는 전년대비 63.1% 증가
즉석조리식품이 40.4%로 가장 크게 성장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1~2인 가구 증가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국내 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2016년도 기준 간편식의 국내 시장 규모는  2조 2,542억 원으로 2015년에 비해 34.8%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편의점의 대표적인 즉석섭취식품인 도시락 판매 규모는 전년대비 63.1% 증가하여 삼각김밥과 거의 같은 점유율을 나타냈다.

출처 : 농식품부
출처 : 농식품부

즉석조리식품이 40.4%로 가장 크게 성장했으며, 그 뒤로 도시락 등 즉석섭취식품 33.4%, 신선편의식품 15.1% 순이었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간편식에 대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간편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도시락 등 즉석섭취식품(58.7%)이며, 레토르트 등 즉석조리식품(36.4%), 신선편의식품(4.9%)순으로 나타났다.

출처 : 농식품부
출처 : 농식품부

특히 국·탕·찌개류, 미트류 등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 출시가 늘며 즉석조리식품의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40.4% 증가했고, 도시락 등 즉석섭취식품(33.4%), 신선편의식품(15.1%)이 그 뒤를 이었다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이란 단순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가공·조리·포장해 놓은 식품으로 즉석섭취, 즉석조리식품 및 신선편의식품류가 이에 해당된다.

즉석섭취식품 중 도시락도 2014년 잠시 주춤했다가 2015년부터 다시 시장 규모가 증가하며, 2016년 전년 대비 51.0% 증가했다. 이는 포장기술의 발달, 1~2인 가구 수 및 여성 경제활동인구 수의 증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여성의 하루 평균 음식 준비 시간 감소, 편의성 추구 등)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농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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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은 종류별로 유통 비중에 다소 차이가 있는데, 즉석조리식품류 제품과 신선편의식품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시장으로 유통되는 비중이 80% 전후,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비중은 20% 전후인 것으로 추정된다.

즉석조리식품 제품 중 레토르트나 국·탕 제품 일부는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로, 신선편의식품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카페로 주로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섭취식품 중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은 대부분 편의점으로 유통되는 반면, 도시락은 편의점 외에 도시락 전문점, 외식업체, 온라인 등 다양한 판매 채널로 유통되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 농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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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즉석섭취식품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6,2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9% 증가했다. 도시락 제품에 대한 소비자 호응이 높아짐 따라 2016년 도시락의 판매 규모가 전년 대비 63.1% 증가했으며, 판매 점유율  역시 전년 대비 6.6%p 늘었다. 반면, 즉석섭취식품 판매 1위를 유지해 온 삼각김밥은 판매 점유율이 전년 대비 3.6%p 줄었다.

즉석조리식품의 채널별 매출액 비중에서는 여전히 할인점이 가장 높았다. 편의점의 비중도 급격히 높아져 2016년도에는 2번째로 즉석조리식품이 많이 판매되는 채널로 올라섰다.

즉석조리식품 채널별 매출 점유율 순위를 보면 2016년 기준으로 ①할인점(34.8%) ②편의점(19.1%) ③독립슈퍼(18.9%) ④ 체인슈퍼(18.6%) ⑤일반식품점(7.5%) ⑥백화점(1.1%) 순이었다.

출처 : 농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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