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12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가 한가위 연휴인 30일부터 10월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행사는 전통연희의 원형 회복과 현대적 계승을 위한 '전통연희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2007년 출발했다. 대규모 축제를 통해 대중적 관심을 높이고 풍물, 탈춤 등 전통적 요소를 활용한 창작 연희작품 개발과 전국 상설공연을 지원하면서 전통연희 단체활동을 활성화했다.
 
이번 축제는 과거의 보여주기 방식이 아닌 국민이 직접 행사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개인이나 가족, 외국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길놀이와 대형 줄다리기가 30일과 10월3일 오후 5시에 열리는 등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몄다. 홈페이지(www.openpan.com)를 통해 사전 신청을 받는다.
 
판소리, 남사당놀이, 영산재, 택견, 줄타기 등 유네스코에 등재된 대표적인 전통연희 종목도 공연된다. 경기, 영남, 호남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풍물놀이와 탈놀이, 굿을 비롯해 역대 공모를 통해 우수작으로 뽑힌 창작 연희작품들도 만날 수 있다.
 
광화문 광장에서 재배되는 벼를 활용한 농경체험과 널뛰기, 덜미 인형 만들기, 매듭공예, 사자 탈춤 배우기 등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하는 민속놀이 체험 행사도 준비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