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주간 맞아 '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
사고 예방을 위해 가구 벽고정장치 부착 필요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A(여, 만 4세)는 지난해 11월 서랍장 위의 과자를 꺼내려다 서랍장이 몸 쪽으로 쓰러지면서 발이 깔렸고 발가락이 절단되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았다. 

B(여, 만 3세)는 지난해 3월 앞으로 넘어지는 서랍장에 부딪혀 코 부분의 타박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았으며, 병원 내원 당시 코와 입 부분의 통증을 호소했다.

C(여, 만 2세)는 2015년 4월 서랍장이 쓰러지며 머리를 부딪혀 머리 통증 및뇌진탕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았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가정 내 가구 전도(넘어짐)로 인한 어린이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OECD 국제 인식개선 캠페인 주간(11.6.∼11.10)을 맞아 가구 전도사고의 위험성을 알리고 소비자의 인식개선을 촉구하는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OECD에 따르면 미국은 가구 및 TV 전도로 매년 33,000여명이 상해를 입는데, 특히 어린이의 경우 30분에 한 명꼴로 응급실을 방문하고 2주에 한 명꼴로 사망 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호주에서는 가구 전도로 매년 한 명의 어린이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의 경우 지난 3년 6개월간(2014.1.~2017.6.)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 시스템(CISS)에 접수된 가구 전도사고 사례는 총 129건으로 매년 30건 이상씩 꾸준히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 확인이 가능한 117건의 전도사고를 분석한 결과 ‘6세 이하 영·유아’의 비중이 절반 가까운 43.6%(51건)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 따르면 가구 및 TV 전도사고로 매년 33,000명이 상해를 입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어린이의 경우 30분에 한 명꼴로 응급실을 방문하고 2주에 한 명꼴로 사망하는데, 사망사고는 2~5세 사이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청(CAA)에 따르면 2010년 1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41건의 가구 및 TV 전도 사고가 보고되었으며, 이 중 78%는 6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발생했다. 

전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가구는 ‘서랍장’으로 전체의 45.7%(59건)를 차지했는데, 어린이가 서랍에 매달리거나 서랍을 밟고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 전도 위험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외 책장 27.1%(35건), 옷장 14.7%(19건), 신발장 7.0%(9건) 등의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가구 전도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구를 벽에 단단히 고정해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높이 762mm 이상의 가정용 서랍장에 대해 어린이가 매달릴 가능성을 고려한 안정성 요건과 벽고정장치 제공 의무 및 사용상 주의사항 표시를 규정하여 고시(2017. 7. 21.)했으며, 2018년 1월 2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향후 서랍장 구입 시 반드시 벽고정장치가 제공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기준 개정 시행 이전이라도 전도우려가 있는 가구에 대해서는 벽고정장치를 부착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OECD 국제 인식개선 캠페인 주간을 맞아 한국가구산업협회 및 가구업계와 함께 가구 전도의 위험성 및 예방방안을 홍보하고, 벽고정장치 부착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에넥스, ㈜에몬스가구, 이케아코리아(유), ㈜한샘, ㈜현대리바트 등 업체에서는 11월6일부터 12일까지 고정되어 있지 않은 서랍장 후면에 부착할 수 있는 벽고정 키트를 소비자에게 무상 제공한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어린이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구 전도사고 방지를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구매시

- 안전규정에 적합한 가구를 구매한다.
- 서랍장 구매시 벽고정장치가 제공되는지 확인한다. 2018년 1월 22일부터 높이 762mm 이상 서랍장에는 벽고정장치 제공이 필수다. 
-서랍을 모두 열거나 약간의 힘을 가했을 때 안정적인지 확인한다.
-KC 마크와 취급상 주의사항 등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설치시

-가구를 올바르게 설치하고 벽고정장치를 부착한다.
-카펫 또는 불안정한 바닥에는 가구를 설치하지 않는다.
-전도의 위험이 있는 가구는 반드시 벽에 고정시켜 사용한다.
-가구를 벽에 고정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가구의 위·아래를 고정 하거나 천장과의 틈을 메워서 사용한다.
-가구 고정장치 설치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판매업체 또는 인근 철물점에 문의하여 안전하게 가구를 고정해야 한다.

이용시

-가구 전도 방지를 위한 안전한 수납에 유의한다.
-무거운 물건은 서랍장의 아랫부분에 수납한다.
-한꺼번에 여러 개의 서랍을 열어놓지 않는다.
-어린이의 호기심을 끌 수 있는 장난감, 리모컨, 과자 등의 물건이나 무거운 물건을 가구 위에 올려놓지 않는다.
-어린이가 서랍에 매달리거나 서랍을 밟고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가급적 서랍을 잠가놓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