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영양성분 적정 섭취를 위해 나트륨·당류는 줄이고 건강은 올립시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녹색식품연구소는 지난 달 30일 찾아가는'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 : 나트륨·당류 줄이GO, 건강 올리GO'를 전주시에서 진행했다.

전주녹색소비자연대의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드림과 청소년 동아리 초록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교육은 과잉섭취로 인해여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나트륨과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식습관을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자 진행됐다.

교육에서는 ▲당, 나트륨 줄이기 교육용 교재 제공, ▲나트륨, 당류 줄이기 리플렛 제공, ▲단맛에 대한 미각테스트, ▲당류를 줄인 제품 만들어보기 체험 등을 통해 당류 및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생활에서도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찾아가는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에서 미각테스트하는 참여자들.(녹색연구소 제공)
찾아가는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에서 미각테스트하는 참여자들.(녹색연구소 제공)
찾아가는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에서 초컬릿마들기를 하는 참여자들.(녹색연구소 제공)
찾아가는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에서 초컬릿마들기를 하는 참여자들.(녹색연구소 제공)

단맛에 대한 미각테스트에 참여한 한 학생은 “평소에 단 것을 좋아하긴 했지만 미각테스트에서 매우 달게 먹는다는 평가가 나와 깜짝 놀랐다. 앞으로는 건강을 위해서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당류섭취를 줄이도록 노력 해야겠다”고 말했다.

허혜연 녹색식품연구소 국장은 “청소년층에서 당류에 대한 섭취가 증가하는 만큼 학생들이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 속 실천에 대한 교육과 캠페인을 늘려나감과 동시에, 당류에 대한 미각테스트도 꾸준히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자신의 미각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안전정보원의 후원으로 진헹되는 '찾아가는 건강 위해가능 영양성분 적정섭취 교육 : 나트륨·당류 줄이GO, 건강 올리GO' 교육은 이론교육, 실습, 체험 등 다양한 형태로 10월까지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와 전주녹색소비자연대에서 실시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