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윤희식 부장검사)는 20일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과 관련해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설 연휴가 지난 다음 주부터 CNK 주가조작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는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등 관련자들을 잇따라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우선 카메룬 다이아몬드의 매장량에 대한 진위여부를 확인한 후,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 획득과정에 정권 실세가 개입한 사실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일부 여야 의원들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카메룬 정부당국에 CNK의 다이아몬드 광산개발권 획득을 직접 요청하는 등 부적절한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검찰은 또 지난 1년 간 CNK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는 동안 정부 관계자가 불법으로 관여하거나 주가조작을 통해 가족 등 주변 인물들이 부당 이득을 취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 파견을 마치고 외교부로 돌아온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는 2010년 12월17일 CNK 관계사인 C&K마이닝이 카메룬 동남부 요카도마 지역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획득한 내용의 보도자료 배포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보도자료에는 다이아몬드 추정 매장량을 약 4.2억캐럿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세계 연간 다이아몬드 생산량(1.7억캐럿)보다 2.5배 정도 많은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CNK주가는 한 달도 안 돼 3300원대에서 한 달도 안 돼 1만6100원으로 급등하는 등 주가가 등락을 거듭했고, 이 과정에서 김 대사나 조 전 실장의 주변 사람들이 주식투자로 시세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이번 수사와 관련해 오덕균 CNK 대표와 조 전 실장 등 관련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