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에 AI기반 쇼핑로봇 나와...영어 통역 서비스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백화점에서 고객에게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장을 안내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로봇 ‘쇼핑봇’이 등장한다.

▲ 한글과컴퓨터가 현대백화점에 공급하는 AI 기반의 ‘로봇쇼핑도우미’를 외국인 쇼핑객들이 조작해보고 있다. (사진=한글과컴퓨터 제공)

 

한글과컴퓨터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로봇쇼핑도우미(쇼핑봇)’를 현대백화점에 공급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어 기반으로 영어·중국어·일본어 통역을 지원하고, 매장 안내와 댄스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 더했다.

현대백화점을 통해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이게 된 ‘쇼핑봇’은 한국어 기반 음성인식 통역 소프트웨어인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을 탑재해 외국인 쇼핑객에게 영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컴 측은 “AI기반의 인공신경망번역기술(NMT)을 적용함으로써 문장의 문맥과 어순까지 고려한 번역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고, 사용하면 할수록 향상된 번역 결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쇼핑봇은 통역 서비스 외에도 매장 안내, 음악 재생, 댄스, 사진인화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어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국내 쇼핑객에게도 색다른 쇼핑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언어로 인한 불편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객이 많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우선 배치하고, 향후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등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