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봄 우리나라 걷기여행축제’에서 타 지역 거주자가 지역 거주자의 2.6배 소비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걷기여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부가가치 관광콘텐츠로서도 전망이 밝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017 봄 우리나라 걷기여행축제’에서 타 지역 거주자가 지역 거주자의 2.6배나 소비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처음으로 지난 5월 전국 13개 지역에서 개최한 ‘2017 봄 우리나라 걷기여행축제’ 관련 집계 결과를 발표했다.

19일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축제에는 모두 14,646명(지역 거주자 54.7%, 타 지역 거주자 45.3%)이 참가했으며, 현장에서는 참가자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걷기여행 경험에 대한 물음에 응답자의 35.5%가 이번 걷기여행축제 참여를 ‘첫 걷기 중심 여행 경험’이라고 답해 이번 행사가 걷기여행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음을 보여주었다.

응답자 1인당 평균 여행 소비지출액은 59,837원으로 조사된 가운데, 지역 거주자들은 1인당 평균 30,907원을 지출했으나, 타 지역 거주자들은 이보다 약 2.6배 더 많은 1인당 평균 81,711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행경험자 1회 평균 여행지출액’에 대한 최신자료인 60,731원(출처: 2015 국민여행 실태조사)에 비해서도 약 35% 더 많은 금액으로서, 향후 걷기여행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이번 행사 참여 이유로 ‘평소 걷기를 좋아해서’를 들었다(40.6%). 응답자들의 87.1%는 향후 ‘걷기여행축제에 재방문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88.7%는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향후 관심 있는 여행 형태로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걷기여행’을 꼽았고(66.0%), 응답자들의 78.5%는 ‘향후 걷기 중심의 여행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009년 10대 히트상품’으로 ‘도보체험관광’을 선정한 이래 계속된 걷기여행 열풍이 앞으로도 당분간 확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걷기여행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전망은 더욱 밝아 보인다.

▲ 해파랑길 시작-오륙도 사람 걷기축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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