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간편식 품목 3종(도시락, 레토르트, 신선편의식품) 보고서 발간

즉석섭취식품 59.3% , 즉석조리식품 34.9%, 신선편의식품 5.7% 비중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우리나라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2015년 1조 6,720억원 규모로 나타났다. 이는 1인-맞벌이 가구 수요 확대로 5년 사이 51.1% 가 성장한 수치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는 간편식 시장과 관련한 도시락, 레토르트, 신선편의식품의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 3종을 발간했다.

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은 간편한 식사 대용품으로 식품공전에 따른 품목분류로 보면 즉석섭취, 즉석조리식품 및 신선편의식품류가 이에 해당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간편식 시장에서 즉석섭취식품의 비중이 59.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즉석조리식품(34.9%), 신선편의식품(5.7%) 순으로 나타났다.

즉석섭취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출하액 기준 9,922억원으로 2011년 6,652억원 대비 49.2% 증가했다. 즉석섭취식품의 주된 품목은 '도시락'으로, 2015년 출하액의 4,446억원으로 44.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섭취식품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락은 국내 출하비중이 84%이며, 항공기 기내식 등 수출이 16%를 차지한다.
국내로 출하된 도시락은 편의점(40%), 도시락 전문점(30%), 외식업체(20%), 온라인(10%) 등으로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의 편의점 시장규모는 2015년 1,329억원으로 최근 3년간 70.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즉석섭취식품 중 도시락의 매출 점유율은 2013년 19.2%에서 2015년 27.9%로 늘어났으며, ’16년 2/4분기에는 34.1%까지 증가했다.

소비특성을 보면 도시락 이용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주로 ‘집·사무실에서 혼자 먹을 때(53.3%)’ 식사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출장, 소풍, 회의, 단체식사제공(25.3%) 등 간편한 식사를 원하는 상황에서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을 선택하는 이유로 5명 중 1명이 ‘건강하다고 생각된다(22.5%)’고 응답했고, ‘집밥 먹는 느낌이 든다(13.8%)’는 응답도 상당하여 도시락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호의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도시락을 구매하여 먹는 장소는 ‘집’이 32.3%로 가장 많았고, ‘사무실·학교’(27.5%), ‘편의점’(22.0%) 등의 순이었다.  도시락은 혼자 먹는 경우가 64.0%로 가장 많았고, 친구·연인이나 직장동료와 먹는 경우는 각각 14.0%, 13.2% 였다. 
도시락을 섭취하는 빈도는 ‘일주일에 1~2번’(33.3%)이 가장 많고, 섭취시간은 주로 ‘점심시간’(63.2%)인 것으로 조사됐다.

즉석조리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5,843억원으로 2011년 3,815억원에서 53.2% 증가했다.
최근 식품가공·포장, 보관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국·탕·찌개류, 스프류, 미트류 등의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 출시가 늘어난 것도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즉석조리식품에 포함된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을 중심으로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와 기업간 거래(B2B) 비중이 약 8:2로 조사됐다.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는 대형할인점(39.9%), 체인슈퍼(19.5%), 편의점(7.0%)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기업간 거래(B2B)의 경우 외식 프랜차이즈, 급식업체, 군부대 등 대량 수요처로 공급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석조리식품 중 간편식 레토르트 식품의 소비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287억원으로 2013년 1,052억원에서 22.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특성은 소비자 조사 결과, 여성보다는 남성, 20~30대 보다 40대, 미혼자 보다 기혼자, 다인가구 보다 1인 가구의 구매빈도가 높고, 구입빈도는 한 달에 2번 정도 구입(28.0%)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레토르트 식품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혼자 먹는 경우가 60.2%로 가장 많았고, 가족끼리 식사할 때 반찬이나 국으로 먹는 경우도 23.0%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편의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출하액 기준 956억원으로 2011년 601억원에 비해 59.1% 증가했다.
신선편의식품 시장 형성 초기에는 단순 세척 샐러드류 제품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치즈, 건과류, 닭가슴살 등 구성 재료가 다양해지면서 출하 규모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간 거래(B2B)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시장은 약 3:7로 조사됐다.

소비특성은  신선편의식품(신선편이농산물 포함)이용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구입했거나 먹어본 경험이 있는 제품은 포장되어 나온 샐러드·새싹채소·쌈채소 등이 29.4%로 가장 많았고, 다음 세척·다듬어진 채소류가 27.4%, 세척·박피 과일류가 23.2% 였다.

신선편의식품을 구매하는 주 이유는 ‘재료를 다듬고 세척하는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36.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소용량으로 구입해 재료의 낭비를 막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도 2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편의식품의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점(69.5%)을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대형체인슈퍼(11.7%), 중소형·동네슈퍼(9.7%)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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