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중 집중 지원…중기중앙회 등과 3,000개 이상 수요기업 발굴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공장을  올해까지 5,000개 보급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제조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및 고도화, 국내 스마트공장 공급산업 경쟁력 강화를 중점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먼저 2017년 중에 민관합동으로 총 1,108억원을 투입하여 2,200개 이상(누적 5,000개)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키로 했다.

우선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가속화를 위해 올 상반기 중에 중기중앙회 등과 협력, 수요기업 3,000개를 발굴하고 집중 지원한다.

금년부터는 그간 보급된 개별구축형 방식 외에 에너지新산업 기술적용을 통해 생산성 개선과 에너지효율을 함께 달성하는 클린에너지 스마트공장을 500개 지원하고, 지역간·업종간 연계를 통한 全제조업 연결의 토대가 되는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을 50개 이상 보급하여 보급방식을 다양화·고도화한다.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은  공장 내에 서버 등을 직접 설치·운영하는 개별구축형과 달리 원격지의 데이터센터(IDC)에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고 월사용료를 지불하는 서비스 방식이다.

또한, 스마트공장을 旣구축한 기업들에게 전담 코디네이터(총 172명)를 지정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유도, 스마트공장 활용률을 제고하고 고도화를 촉진한다. 

뿌리산업 분야 대표 스마트공장(’16년도, 동양피스톤 반월·시화 공장) 선정에 이어 전자·전기분야에 대표 스마트공장을 1~2개 추가 선정하고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他기업들의 스마트공장 구축방법론 벤치마킹, 우수한 기술·공정의 확산을 촉진 한다는 계획이다.

컨트롤러, 센서 등 스마트공장 공급산업을 미래 핵심 유망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도 2월 중으로 구체화한다.

먼저 금년중 총 991억원을 투자하여 스마트공장 핵심 컨트롤러, 센서 등의 R&D를 집중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사업과 연계하여 국산 컨트롤러·센서 등의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기계거래소의 온라인 직거래장터 등과 연계하여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발생하는 유휴설비의 재활용을 지원한다.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와 국내 기업간 공동 R&D, 표준 대응, 제3국 공동진출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또한, 스마트공장 공급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운영·설계 등 융합형 교육을 이수한 석·박사 인력을 향후 5년 동안 135명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스마트 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절차를 밟으면 된다.

지원조건은 개별구축형인 경우 구축비용의 50%(기업당 최대 5천만원 한도) 이며 클라우드형의 경우 구축비용의 60%(기업당 최대 5천5백만원 한도)를 지원한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6년까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의 지원을 받은 2,800개 중소·중견기업들에게서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은 생산성 개선(23%), 불량률 감소(△46%), 원가 절감(△16%), 납기 단축(△34.6%)으로 경쟁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경쟁력 향상이 사업다각화, 신규 판로 개척, 일자리 창출 등 기업 경영실적 개선으로도 이어졌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