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내년 3월까지 공원 화장실 731곳에 3,914개 설치

25개 자치구 관리 공원 전 화장실 494곳에 2,631개 우선 설치 완료 
벨 누르면 경찰청112종합상황실 실시간 전달→순찰차 출동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서울 모든 공원화장실에 '경찰 연계 비상벨'이 생긴다. 비상시에 벨을 누르면 경찰청112종합상황실에 실시간 전달되고 순찰차가 출동한다. 이로써 치안사각지대가 크게 줄어 들게 됐다.

서울시는 내년 3월까지는 보라매공원 등 시 직영 공원 및 11개의 한강시민공원 등 서울시 전역의 모든 공원 화장실 731개의 여성-장애인 화장실 모든 칸과 수유실-세면대 등 곳곳에, 누르면 경찰 신고로 바로 이어지는 비상벨 3,914개 설치를 완료한다고 밝혔다. 시비 총 7억5,200만 원이 투입된다.

이 중 우선 자치구가 관리하는 공원의 494개 화장실에 2,631개의 비상벨 설치를 29일 완료했다. 내년에는 시 직영 공원에 대한 설치 작업이 진행된다.

화장실을 이용하는 시민이 위급한 상황에서 비상벨을 누르면 3G 무선 통신망을 통해 서울 경찰청 112종합상황실로 화장실 위치정보가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 정보는 공원인근을 순찰 중인 순찰차로 바로 연결돼 신속한 출동과 대응이 가능하다. 순찰차 이동정보도 112종합상황실 스크린 위에 표시돼 대응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벨을 누르는 동시에 화장실 문 밖에 설치된 경광등에 불이 들어오면서 사이렌 경보음이 울려 주변에도 긴급 상황을 알릴 수 있다.

그동안 자치구에서 관리하는 공원 내 화장실 약 50% 정도에만 비상벨이 설치돼 있었고, 이나마도 벨을 눌렀을 때 경광등과 사이렌만 작동할 뿐 경찰 신고까지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아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가 미흡했던 것을 대폭 개선했다.

비상벨은 눈에 잘 띄도록 검정색과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등 원색으로 표시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장난신고 또는 오신고 방지를 위해 비상벨 하단에 ‘벨을 누르면 경찰이 출동합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허위신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설치된 모든 비상벨은 관할 자치구와 경찰이 수시로 순찰하고 모니터링하며 작동 여부를 확인해 고장나거나 파손되면 바로 수리-교체한다.

이밖에도 시는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해 최근 3년간 3,875개의 공원 조명과 974대의 CCTV를 개선-설치하는 등 방범시설을 확충했다. 또, 시민단체와 손잡고 자율방범대, 공원안전지킴이, 공원돌보미 등 순찰활동을 강화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경찰청과 연계한 공원 화장실 내 비상벨 설치는 위급상황에 대한 즉각 대처와 범죄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근본적인 조치”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 3월까지 시 직영 공원과 11개의 한강시민공원 등 서울시 전역의 모든 공원 화장실까지 비상벨 시스템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