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 A씨는 맛집 소개 알바로 속아 다단계회사를 방문해 2~3일간 반복적인 교육을 받았다. 이후 대부업체를 통해 900만원을 대출 받아 850만원 가량의 제품을 구매했다. 제품 구매 당시 제품구매계약서 등 일체 서류를 받지 못해 상위판매원에게 청약철회를 요청했으나 계속 거절당했다.

# B씨는 친구와 함께 알바를 할 목적으로 만났다가 친구가 다단계회사 가입 권유를 위해 거짓말을 한 사실을 알게 됐다. 친구를 빼내려다 3일 내내 집에 가지 못하고 반복적인 대출을 권유받아 다단계를 시작했다. 재직증명서 등 작업대출을 통해 대출을 권유하고 환불하지 못하도록 회원가입서와 계약서 등을 전혀 교부하지 않았다.

▲ 기사와 관계없음

 

서울시가 ‘대학생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경보’를 발령했다.

이번 경보는 불법 대학생 다단계 조직이 최근 미등록상태로 동서울종합터미널(강변터미널) 5층에서 불법 다단계 영업을 하고 있다는 민원상담이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거마 대학생’이라는 신조어를 만든 이 조직은 종전 거여동, 마천동에서 함께 숙식하며 다단계 방문판매를 하다가 2~3년간 상호와 소재지를 변경했다. 최근에는 무등록 다단계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울시에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접수된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141건이다. 이중 다단계 관련 상담은 107건에 달한다.

불법 대학생 다단계 업체 상담은 62건(피해액은 5억 7천만원), ‘거마 대학생(강변터미널 5층)’ 관련 불법 다단계 상담은 45건(피해액은 총 4억 3천만원, 1인 평균 피해액은 959만원) 접수됐다.

불법 다단계 조직은 취업난에 시달리는 20대를 대상으로 취업을 미끼로 유인 알선해 2~3일간 교육을 받게하고 제2금융권을 통한 대출을 유도해 제품을 구매하게 했다. 반품을 요청하는 다단계판매원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며 청약철회를 거절했다.

강변터미널 5층 불법 다단계 조직은 등록된 다단계업체가 아니어서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에 가입하지 않았다. 영업 행위 증거도 남기지 않기 위해 ‘판매원가입서, 제품구매계약서, 회원탈퇴서’를 교부하지 않았으며, 현금으로만 제품구매와 후원수당지급을 하고 있다.

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해당 업체를 수차례 점검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 수사 의뢰하는 한편, 소속된 2개 등록업체에 대한 행정처분 조치 취했다.

또 다단계 업체가 ‘대학생 다단계 조직’과 센터(지사)계약을 해지함에 따라 해당 대학생 조직이 강남에서 ‘동서울터미널’로 소재지를 이동해 현재까지 무등록 상태로 다단계 영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시는 대학생 다단계업체와 조직 3개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추후 집중 점검을 통해 발견된 법 위반 행위에 대해 행정처분과 수사의뢰 등을 할 계획이다.

천명철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취업, 아르바이트 등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불법 다단계업체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과 집중점검만큼 시민의 관심이 중요하다”며, “불법 다단계로 인한 피해가 의심될 때는 서울시 온라인 민생침해 신고 '눈물그만'과 120다산콜로 신속하게 연락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