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업무에 전문성 가진 의원 한 명도 없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고와 관련해 여야 20대 국회의원 18명이 7월 말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꾸려 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소비자 업무에 전문성을 가진 의원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김자혜)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이 제품의 잘못된 제조 및 유통, ‘인체에 무해하다’는 표시광고상의 문제, 소비자 위해정보의 미수집 등이 총체적으로 결합해 발생한 최악의 소비자 피해사건이지만 특위에서 소비자 업무에 전문성을 둔 의원이 존재하지 않고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소비자원은 문제점에 대한 인식, 관심이 부족하다고 16일 밝혔다.

소협은 “소비자피해는 발생 전 예방단계에서 정보의 수집 및 위해예방 정보 제공 등의 매우 중요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특위 활동에서 보듯이 소비자 정책 기능을 수행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어 보인다”고 했다.

2000년 초반부터 옥시 홈페이지에 가습기살균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올라왔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위해정보감시시스템에는 단 한건도 관련 사례가 접수된 것이 없다는 것.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난 7월 19일 옥시레킷벤키저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사진 우먼컨슈머>

 

이어 사업자들이 오랫동안 제품 표시광고에 인체에 무해하다는 표현을 하고 있었음에도 이를 사전에 걸러내지 못해 소비자를 오인하게 만들었고 피해자가 제기한 집단분쟁조정도 타부처에서의 역학관계증명이 우선이라는 점에서 손을 놓고 있었음을 지적하며 “현재 공정위가 소비자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조직체계로는 소비자 문제의 사전적 예방가능이나 사후 피해 구제 등이 구조적으로 수행되기 어려운 점 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남은 특위 기간 중 범정부적 소비자보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기구 출범”을 제안했다.

소협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정신적 피해보상까지도 할 수 있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집단소송법이 마련돼 한국의 소비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특위에 “소비자들이 다시는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이 사태를 특정 피해자의 관점만이 아니라 소비자 일반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해결책 모색과 남은 기간 문제 도출, 해결방안에 대한 제안까지 소비자문제에서 접근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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