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 장건강 위해 노력할게요”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우먼컨슈머는 “아이들이 일하는 엄마를 응원하고 자랑스러워 해줘서 힘을 낼 수 있었다”는 풀무원다논 모진(51) 대표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모진 대표와 인터뷰를 통해 그의 삶과 기업의 철학을 알게 되었습니다.

▲ 풀무원다논 모진대표 <사진 풀무원다논>

 

◉ 여성으로 일과 가정을 양립하며 한 기업의 대표가 되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생활 철칙이 있다면?

“선택과 집중 통해 얻을 것 얻고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리는 결단”

워킹맘으로서 가정일과 회사일을 함께 해야한다는데 힘든 부분도 많았지만 나름의 원칙을 가지고 지금껏 이끌어 왔던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그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실행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던 것 같습니다. 이건 기업의 CEO로서도 그렇지만 가정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목표만 확실하다면 추진하는데는 거침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느 정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을 다 이루겠다고 동분서주 하다보면 결국 하나도 얻지 못하고 모두를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얻을 것은 얻고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리는 결단을 해 왔습니다.

때로는 저의 선택으로 인해 업무에 너무 집중을 하다보니 아이들과 오랜시간을 보내지 못해 안타깝고 미안한 상황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일하는 엄마를 응원하고 자랑스러워 해줘서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가족들의 지원이 없었다면 제가 지금 현재의 위치까지 올라오지 못했을 겁니다.

가정과 일을 모두 완벽하게 할 수는 없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게 현명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 여러 기업에서 여성 직원 비율을 “늘렸다. 늘리겠다”고 하지만 ‘여성’직원이 ‘남성’직원보다 성과, 진급과 관련하여 동등한 위치에 있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리천장이라고 하는데요. 포부를 갖고 입사한 직원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혼자서 육아, 가사일 책임진다는 생각 버리고 주위 도움 적극 활용”

OECD(경제협력기구)가 발표한 한국의 유리천장지수는 4년째 꼴찌라고 합니다.
2015년도에 28위였던 게 올해는 29위로 한 단계 더 내려갔고, OECD 평균이 56점인데 한국은 25점으로 평균 점수에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여성의 사회 참여는 해마다 늘어가고 있지만 상위 포지션에 대한 여성의 비율은 여전히 낮습니다.

여성들이 결혼을 하고 가사, 출산, 육아전쟁을 거치면서 많은 능력 있는 여성 인재들이 사회생활을 포기하고 전업주부로서 가정에 눌러앉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연구결과를 보면 40세를 전후하여 여성의 리더십 역량이 남성들보다 높은 상승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결국 가사, 출산, 육아전쟁에서 살아남아 계속해서 일을 하는 워킹맘들만이 본인의 능력을 온전히 발휘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주위에 능력 있는 후배들이 주변 환경으로 인해 전업주부로 살겠다고 하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저는 제가 워킹맘으로 살아봤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그 힘든 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절대 혼자서 육아와 가사일을 책임지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주위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극복해 나갔으면 합니다.

최근에는 제가 아이들을 기를 때 보다 워킹맘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 많이 생기고 지원정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면 합니다.

사회적으로도 워킹맘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지원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기를 부탁드립니다.

◉ 풀무원다논이 타 유제품 기업과 차별화를 둔 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끊임없는 연구·임상부터 최적의 신선도로 장기간 유지까지”

차별화된 풀무원다논의 요거트 비법은 크게 5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끊임없는 연구와 임상만이 더 좋은 균을 만든다는 100여년 발효기술 프랑스 다논의 믿음입니다. 지난 100년의 연구와 혁신은 4000여종의 유산균과 비피더스 유산균인 액티레귤라리스균 발견, 세계 1위 최다 판매 요거트 액티비아의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둘째, 우리 몸에 직접 흡수되는 요거트는 요거트만 만드는 전문 제조 시설에서 더욱 전문적으로 영양가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풀무원다논의 요거트는 청정지역 무주에 있는 요거트 전용공장에서 100여년 전통 다논만의 노하우로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셋째, 요거트는 제조 공정시 유산균 접종 단계에서 외부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풀무원다논의 요거트는 멸균 MIF 공법으로 청정 원유에 외부 공기가 차단된 무균 상태로 유산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넷째, 요거트는 제조 공정시 고압으로 빠르게 처리할 경우에 유산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풀무원다논의 요거트는 비록 시간은 오래 걸리더라도 정성을 다해 직접 손으로 만들 듯이 발효액을 부드럽게 섞는 마일드 DSP 공법으로 최상의 상태의 유산균을 제품에 그대로 담아냅니다.

다섯째, 요거트의 신선도는 냉장 온도 유지가 관건입니다. 풀무원다논의 요거트 제품은 생산 후 냉장창고에서 냉장하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급속냉각기법을 활용하기 때문에 발효 후에도 요거트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의 신선도를 장기간 유지합니다.

◉ 다소 어려운 질문이 될 수 있겠지만, 소비자의 민원이 들어올 경우 대처방안이 궁급합니다. 풀무원다논만의 매뉴얼이 있나요? 

“풀무원 CS센터 - 풀무원다논 CS센터 - 다논·풀무원 경영진에 보고”

풀무원다논은 소비자 민원발생 시 고객응대 매뉴얼에 따라 업무처리가 됩니다.

이 고객응대 매뉴얼에는 고객응대 방법, 전화상담 방법, 방문상담 방법의 절차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민원발생 시에는 다음과 같이 업무가 진행됩니다.

먼저 고객민원이 발생하는 경우 고객상담 전화는 풀무원 CS센터에서 1차 응대합니다.

그리고 풀무원 CS센터에서 1차 상담한 결과 2차 자세한 상담처리가 필요한 소비자 민원의 경우 풀무원다논 CS센터로 이관됩니다. 예를 들면 방문상담, 환불, 기타 2차 상담 필요한 경우입니다.

풀무원다논 CS센터에서는 발생된 민원에 대하여 매뉴얼 절차에 의해 방문상담 등 응대를 통해 민원을 해결하고 결과를 풀무원CS센터로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민원의 처리결과는 다논과 풀무원의 경영진에게 보고되고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 유소년 축구 및 골프 대회 후원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페어플레이 정신 알리고 스포츠 통해 꿈과 희망 주는 활동 지속적으로”

Danone Nation's Cup (다논 네이션스 컵)은 Danone(다논)이 주최하고 FIFA(국제축구연맹)이 인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유소년 축구 대회로 10세부터 12세 유소년들이 매년 32개국에서 참가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이 대회는 2016년도에는 9월에 프랑스에서 32개국에서 선발된 팀들과 함께 경기를 펼칠 예정입니다.

다논 네이션스 컵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Fair Play(공정성)’이며,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믿고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09년부터 출전하기 시작했으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승우 선수가 2010년 다논 네이션스컵에 출전하여 최다득점을 하면서 이듬해 스페인 바르셀로나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Evian Championship (에비앙 챔피언십)은 1994년 다논에서 Evian Masters(에비앙 마스터즈)로 론칭한 후 2013년도에 메이저 대회로 승격되면서 세계 여자프로골프 5대 메이저 대회중에 하나로 전세계 여자프로골퍼들의 꿈의 대회로 불리고 있습니다.

신지애, 김효주, 박인비 등 국내 여성프로골퍼들이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하면서 한국의 골프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2016년도에는 처음으로 한국에서 지역 예선을 통해 한명의 선수를 9월에 예정된 에비앙 챔피언십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2군에서 활동하는 프로선수들에게 꿈의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도에는 한국 최초로 Evian Championship Junior Cup(에비앙 챔피언십 주니어컵)에 14세 미만 한국 선수 남여 각 2명을 출전시켜 단체전 1위, 개인전 1위를 한 바 있습니다.

풀무원다논은 스포츠가 가진 페어플레이 정신을 널리 알리고 스포츠를 통해 꿈과 희망을 주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풀무원다논이 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로 기억됐으면 하시나요?

풀무원다논은 “식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을 가져다준다”는 미션아래 믿을 수 있고 건강함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거트 제품을 한국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요거트를 세계 1위 답게, 풀무원다논은 한국 소비자들의 장건강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