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10월 하락세를 보였던 양파가격이 다시 상승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참가격을 통해 수집한 11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양파의 평균판매가격이 전월 대비 8.6% 상승했다고 15일 밝혔다.

전체 품목별 가격동향을 보면 양파(49.8%), 쇠고기(15.3%), 살균소독제(10.2%), 구강청정제(10.1%), 카레(9.9%)는 상승했고 혼합조미료(-12.3%), 단무지(-10.8%), 치약(-8.1%), 마가린(-7.5%)는 하락했다.

배추는 7월부터, 무는 8월, 돼지고기는 9월 이후, 쇠고기는 10월부터 가격이 떨어졌지만 양파는 11월 들어 높아졌다.

▲ <제공 한국소비자원>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최저가 판매점을 보면 유통업태별로 대형마트가 7개, 전통시장이 6개로 나타났다.

마요네즈, 참기름, 보리차, 부침가루, 고추장, 라면, 간장 등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최저가 판매점은 대형마트 7곳, 전통시장 6곳이었다.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은 해당 판매점이 없었다.

대형마트의 경우 최저가 판매점 7곳 중 6곳이 농협유통이었으며 1곳은 롯데마트였다.

또 최저가 판매점을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13곳 중 10곳이 인구밀도가 높은 특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었다. 

주요 가공식품의 장바구니 가격은 대형마트가 48,489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전통시장 49,798원, 백화점 54,874원, 기업형슈퍼마켓(SSM) 56,010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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