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국민카드>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KB국민카드(사장 김덕수)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두 번째 신상품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서비스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KB국민 다담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6개 생활 밀착 업종 할인과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한 서비스 영역에 대한 포인트 적립 혜택을 한 장의 카드로 모두 누릴 수 있는 ‘원(One) 카드’형 상품이다.

또 △연간 카드 이용 실적 연계 ‘리워드 서비스’ △핀테크를 활용한 ‘스마트 OTP 서비스’ △기부 활성화를 위한 ‘기부 포인트 재적립’ 등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상품명인‘다담’은 카드에서 은행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모두 담고 있다는 의미와 함께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多談)를 담은 카드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 대중교통 등 6대 생활 밀착 업종 할인 서비스 기본 제공
이 카드는 △대중교통 △이동통신요금 △주유소 △해외가맹점 △여행 △영화/놀이공원 등 6대 생활 밀착 업종에 대한 할인 혜택을 기본 제공한다.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버스/지하철 10% △이동통신요금(SKT/KT/LG유플러스) 자동납부 등록 시 10% △SK주유소 리터당 60원 △해외 가맹점(해외직구 포함) 5% △맥스무비 영화 예매 1매당 3,500원 △롯데월드/에버랜드 50% 및 캐리비안베이 30%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KB투어 해외여행 상품의 경우 전월 이용 실적에 관계없이 3%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이동통신요금/해외가맹점 할인은 각각 월 최대 5천원까지, 주유 할인 혜택은 이용금액 기준 월 20만원까지 제공된다.

▶ 필요한 업종 또는 가맹점에서 포인트 적립되는 ‘선택 적립 서비스팩’
이 카드의 고객은 △생활 △교육 △쇼핑 △레저 △직장인 등 5개 유형의 ‘서비스팩’ 중 필요한 ‘서비스팩’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선택해 해당 ‘서비스팩’에 속한 업종 또는 가맹점 이용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포인트 적립 혜택은 이 카드의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차등 제공되며,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각 ‘서비스팩’ 내 각 업종별로 이용금액 기준 월 최대 10만원 △6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0만원 범위 내에서 포인트가 적립된다.

‘생활팩’ 선택 시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7%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 5% △커피/제과/아이스크림 업종 5%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교육팩’은 학원과 서점 업종에서 각각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쇼핑팩’ 선택 시 온라인쇼핑몰(G마켓/옥션/11번가)과 홈쇼핑(CJ/GS/현대)에서 7%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소셜커머스(쿠팡/티몬/위메프) △SPA 브랜드(ZARA/H&M) △프리미엄 아울렛(신세계/롯데)에서 각각 5%가 적립된다.

‘레저팩’은 △골프 업종 7% △숙박 및 렌터카 업종 5% △공연(인터파크/티켓링크) 5% 적립 혜택과 함께 스피드메이트 차량 정비 할인, 엔진오일 무료 교환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직장인팩’선택 시 △커피 업종 7% △음식점/편의점 업종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연간 이용 금액 및 포인트 기부 실적과 연계한 ‘리워드 서비스’
이 카드는 연간 카드 이용 실적과 연계해 포인트가 추가로 적립되는 ‘리워드 서비스’와 포인트 기부 금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기부 포인트 재적립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카드의 연간 이용 실적이 8백만원 이상이면 포인트가 1만점 적립되고, 가족카드를 추가로 발급하고 연간 이용 실적이 1천만원 이상이면 3천점이 추가 적립된다.

또 △건당 100만원 이상 사용 △통신요금 등 자동이체 2건 이상 등록 △포인트 연계 할부 서비스(굿세이브) 이용 등 3개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2천점이 추가 적립된다.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대한적십자사 등 11개 사회복지단체에 포인트로 기부하면 연간 최대 1만점까지 기부 금액의 10%가 포인트로 재적립 된다.

▶ ‘스마트 OTP’ 등 다양한 핀테크 연계 금융 편의 서비스 제공
근거리무선통신(NFC) 등을 활용한 핀테크 연계 금융 편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된다.

국내 카드 상품 중 최초로 ‘스마트 OTP’를 탑재해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각종 금융 거래 시 카드를 스마트폰에 대면 자동으로 일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돼 별도의 보안카드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가 없어도 편리하게 보안 매체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OTP’가 탑재된 「KB국민 다담카드」는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만 카드 신청과 수령이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먼저 KB국민은행 영업점을 통해 카드를 신청하고, 추후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카드 수령 시 보안 매체 등록을 하면 된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용한 ‘굿터치(Good Touch) 서비스’도 제공해 스마트폰에 카드를 터치하면 「KB국민 다담카드」가 제공하는 혜택과 서비스는 물론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은 1만 5천원, 국내외겸용(비자, 마스터)는 2만원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카드는 지난 5월 선 보였던 「KB국민 청춘대로카드」와 같이 카드 이용 패턴과 니즈 등에 대한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온 것으로 카드 상품에 대한 다양한 고객들의 목소리를 모두 담아내고자 했다”며 “비정형 데이터 등 기존에 활용도가 낮았던 각종 데이터와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강화해 숨겨진 고객 니즈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앞으로도 다양하게 내 놓을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