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서울시가 지난해 7월 국어 사용 조례를 제정해 시 국어 정책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제 569돌 한글날(10월 9일)을 맞아 2019년까지 5년간 시 국어 정책의 청사진을 담은 ‘서울특별시 국어발전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9월부터 한글(국어) 시민단체, 대학, 연구기관, 작가 등 외부 전문가와 시 국장급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국어바르게쓰기위원회를 중심으로 분기별 정기 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추진 부서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소통 확산과 국어(한글)의 문화 발전을 이끌기 위해 시 역량을 종합하고 과제별 예산과 추진계획을 포함하여 실행력을 담보한 것이 특징이며 △공공언어 개선을 통한 시민 소통 활성화 △국어 사용 환경의 개선 △국어(한글)의 발전과 보전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추진 목표를 기반으로, 9개 분야, 18개 실천 과제로 구성돼 있다.
  
시는 시민소통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알기 쉬운 행정용어의 사용 확대 자치 법규의 용어 정비 등 공공언어 개선을 추진한다.
 
또 바른 공공언어를 사용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공공언어 기관평가를 추진하고 국어능력 우수 직원이 인사 가점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자치부에 법령 개정을 올해 중 요청할 계획이다.

직원을 대상으로 쉬운 공문서 작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공문서의 공공언어 사용 실태를 매월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국어(한글) 관련 시민 단체, 국어문화원 등 전문기관과 서울지역 25개 자치구가 함께 공공언어 개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정기적인 공동연수도 실시한다.

아울러 신체 장애에 따른 소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청각장애인학습센터 및 수화통역센터의 운영을 지원한다.

서울시내 7개 시청각장애인학습센터에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도서제작․보급과 교육을 지원하고, 서울 시내 각 구별로 1개소씩 운영하는 수화통역센터(서대문구 본부 포함 총 26개소)에서는 출장 수화통역서비스 및 수화, 한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각 구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등의 국어 소통 증진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