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한미약품은 9일, 미국 보스톤 컨벤션센터에서 6일부터 8일까지 열린 제75회 미국당뇨병학회에서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에 대한 임상 및 비임상 결과 5건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한미약품의 독자 기반기술인 랩스커버리(LAPSCOVERY)를 적용한 당뇨신약이다. 랩스커버리는 바이오의약품의 단점인 짧은 반감기를 최대 한 달까지 연장할 수 있다.

이번 연구 발표에서는 제2형 당뇨환자 86명에게 신약을 월 1회 투여한 임상시험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에페글레나타이드 8㎎, 12㎎, 16㎎ 및 위약군으로 나눠 16주 동안 투약했다.

모든 투약군에서 당뇨 판정 기준인 당화혈색소가 7% 이하로 감소했다. 체중 감소 효과도 모두 입증했다.

에페글레나타이드 주1회 용법의 용량 선정을 위한 후기 2상(HM-EXC-203) 결과, 위약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 당화혈색소가 감소했다.

이 연구는 제2형 당뇨환자 254명을 0.3㎎, 1㎎, 2㎎, 3㎎, 4㎎, 위약 및 경쟁약물인 리라글루타이드(Liraglutide) 등 7개 투약군을 나눠 12주 동안 투입했다.

강자훈 한미약품 상무는 "이번 임상으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투약주기를 월 1회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효율적인 임상개발으로 차별화된 당뇨 및 비만신약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