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은영 기자]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이 뜨고 있다.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최근 발표한 ‘가정간편식(HMR)의 성장, 외식업계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HMR는 바로 섭취하거나 간단한 조리 후 섭취할 수 있도록 판매되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말한다.우리나라 HMR 시장의 규모는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외에 만두류, 카레류 등을 포함하는 광의
[우먼컨슈머= 김은영 기자] HMR(Home Meal Replacement)은 ‘가정간편식’이라는 뜻으로 간단하게 데워 즉석에서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의미한다.과거에는 방부제때문에 건강에 나쁜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급속냉동기술, 포장기술 등의 발전으로 방부제 없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지면서 간편식의 맛과 품질 또한 달라졌다.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우리나라 가구의 가공식품 지출구조'를 보면 지난해 한가구당 외식비는 전년에 비해 1.4% 감소한 반면 가공식품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