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활산업

피해 제보 전에 읽어주세요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제보자 성명과 연락처를 꼭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우먼컨슈머는 소비자 제보가 접수되면 해당 업체나 기관 등에 해결을 촉구합니다.
  • 기자를 배정해 취재를 진행합니다. 피해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거나, 모바일 등으로 사진, 동영상을 메일(mail@womancs.co.kr)로 보내면 신속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 인터넷을 이용하기 힘든 소비자는 전화 02-553-8114로 제보하셔도 됩니다.
  • 제보 시 확실하지 않은 사항이나 단순히 타인의 명예훼손을 야기할 수 있는 내용은 응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발분야를 선택, 버튼을 누르면 글쓰기창이 나타납니다.
제목

비영리단체의 경우 환불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닉네임
우먼컨슈머
등록일
2013-07-11 17:54:56
조회수
3950
비영리단체에서 진행하는 국토대장정의 경우라도 본인이 참여를 하지 않고 특정 계약을 하지 않았다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에 60만원을 내고 30만원을 받았다면 소비자가 약관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약관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했다 하더라도 불공정 내용들이 포함된 계약서라면 효력이 없습니다.

소비자가 제보한 내용을 보면 5만원(의지비, 계약금식), 그리고 25만원은 물품비라고 하여 30만원을 제외한 채 30만원만 받은 것으로 되어 있는 데 물품을 받았다 하더라도 물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손상을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반납을 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잇습니다.

일단 소비자의 내용을 살펴보면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반하여 공정성을 잃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께서는 약관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했는지 확인하시고 부당하게 불리한 조항이 있었느지와 계약의 거래형태 등 관련된 모든 사정에 비추어 예상하기 어려운 조항 또는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정도로 계약에 따르는 본질적 권리를 제한하는 조항이 있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이런 사항을이 있다면 불공정 거래로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환불을 한다고 밝힌 시점도 중요합니다.

일단 소비자기본법 제4조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에서 물품등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와 물품등을 사용함에 있어서 거래상대방·구입장소·가격 및 거래조건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작성일:2013-07-11 17:54:56 152.99.8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입력

하단영역

하단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