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위경환 칼럼니스트] ‘오팔세대’는 2000년대 초 일본에서 탄생한 신조어로 우리나라에서 나온 배경은 이렇다. 매년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연말에 이듬해 한국 경제문화를 이끌어 갈 핵심 키워드를 분석하여 도출하는데 ‘2020년 소비 트랜드’의 키워드로 ‘오팔 세대’가 포함됐다. 오팔세대는 ‘Old People with Active Life’의 앞글자를 딴 신조어로써 고령화 사회 주축으로 떠오른 ‘액티브 시니어’를
[우먼컨슈머= 김종태 칼럼] 오늘의 키워드는 "트렌드 2020”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김난도 교수 외 여러명의 전문 연구원이 참여하여 “트렌드 코리아 2020”을 출간하였습니다.하얀 쥐의 해인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뭔가 다를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책을 접하게 됩니다.전세계적으로 경제침체가 깊어지고 있고 정치 사회적 현상도 녹녹하지 않았던 2019년을 보내며 내년에는 힘쎈 쥐의 활약을 고대하는 희망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오늘은 아직 책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간단간단하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