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꽃보다 배당금 송금’이벤트 실시
■ KB금융, 부동산시장 전망과 주요 이슈를 진단한 ‘2023 KB 부동산 보고서’ 발간
■ GLN인터내셔널, 국내외 4개 기관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성공
■ NH농협은행, 데이터 경쟁력 강화…데이터허브·BI포털 오픈

신한은행은 매월 추첨을 통해 한정판 인기 신발을 제공하는 이벤트 ‘쏠 드로우’를 슈프라이즈와 함께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2024년 1월까지 진행하는 ‘쏠 드로우’는 이번 3월 경품으로 ‘티파니앤코 x 나이키 에어 포스 1 로우 1837’을 준비했다. 이 신발은 MZ세대로부터 큰 사랑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쏠 드로우’ 이벤트는 쏠(SOL) ‘혜택’ 영역 ‘라이프’에 있는 한정판 신발정보 ‘쏠 스니커즈’ 플랫폼에서 ‘응모하기’ 버튼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응모는 1일 1회 가능하며, 응모 횟수에 따라 당첨확률이 높아지는 구조로 이벤트 참여에 재미를 더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플랫폼 ‘쏠 스니커즈’는 오픈 2주 만에 8만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등 고객들의 관심이 뜨겁다”며 “매월 인기 스니커즈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쏠 드로우’를 시작으로 제휴사인 슈프라이즈와 협업을 지속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꽃보다 배당금 송금’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을 송금한 기업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꽃보다 배당금 송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대상은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기업은행을 통해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을 송금한 중소·중견기업이다.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 송금이란 ‘외국인투자촉진법‘에 따라 외국투자가가 취득한 국내기업의 주식으로부터 생기는 이익배당금에 대한 대외송금을 말한다.

이벤트 기간 내 FDI 배당금 송금 실적 상위 30개 기업에게는 캡슐 커피머신을 제공할 예정이며, 2023년 외환 신규기업의 경우 선정 시 우대한다. 

외환 신규기업은 지난해 기업은행과 외환 거래가 없었거나, 거래금액이 미화 기준 10만달러 미만인 기업 중 올해 상반기 동안 누적 외환 거래 금액이 미화 기준 10만 달러 이상인 기업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배당금 송금시즌에 맞춰 외국인투자기업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올해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외국인투자 유치 및 외국인투자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KB금융, 부동산시장 전망과 주요 이슈를 진단한 ‘2023 KB 부동산 보고서’ 발간

KB금융그룹은 5일 지난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올해 시장 전망을 담은 ‘2023 KB 부동산 보고서’를 발간했다.

KB금융이 2018년부터 발간한 ‘KB 부동산 보고서’는 부동산 관련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변화를 진단해 ‘부동산 시장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부동산 시장 전문가, 전국 500여개 중개업소 그리고 KB국민은행의 PB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낸 것이 장점이다.

이번 ‘2023 KB 부동산 보고서’에는 주택시장 경착륙 우려에 따른 국내 주택시장의 연착륙 가능성과 더불어 올 한해 주택시장 7대 이슈로 제시된 ①주택거래 절벽 해소 가능성, ②금리안정화에 따른 매수심리 회복, ③다주택자의 세부담 완화, ④미분양 증가 우려, ⑤재건축 규제완화 영향, ⑥불안한 임대차 시장, ⑦주택시장 연착륙을 위한 정책방향 등에 대한 전망이 담겼다.  

특히 올해 보고서에서는 주요 10개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 가계부채의 구조적 특징과 안정성을 점검한 내용도 다뤘다. KB경영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선진국과 비교하여 한국은 가계부채 비율(GDP 및 소득대비)이 높고 증가 속도도 빨라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안정적인 가계부채 관리로 인해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어서 가계대출 건전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3년 전국 주택매매가격에 대해서는 부동산 전문가뿐만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소, PB 모두 하락세를 전망하였으며 2024년에 들어서야 차츰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투자가 유망한 부동산으로는 ‘재건축’(부동산 전문가, PB)과 ‘준공 후 5년 이내 신축 아파트’(부동산 중개업소)를 꼽았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 경착륙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2023년 주택시장은 향후 주택경기의 낙폭을 결정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KB금융은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택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성신여자대학교와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 구축 협약

KB국민은행은 지난 2일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와 금융권 최초의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 ‘리브 캠퍼스’(Liiv Campus)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성북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김동록 KB국민은행 부행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5년 성신여자대학교의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성신여대 학생 및 교직원에게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학교생활을 누리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성신여대의 ‘리브 캠퍼스’는 금융권 최초의 3D 메타버스 기반 모바일 학생증으로 실제 학교 캠퍼스를 3D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해냈다. 학생은 각자의 아바타로 가상 캠퍼스를 거닐며 ▲메타 공간 안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고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학생증과 ▲커뮤니티, 학사일정 등 다양한 학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더욱 공고한 협력 관계를 맺게 됐다”며 “리브 캠퍼스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보다 편리하고 즐거워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록 KB국민은행 부행장은 “성신여자대학교에서 리브 캠퍼스의 시작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완벽하고 섬세한 서비스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리브 캠퍼스’는 우선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다른 학교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 GLN인터내셔널, 국내외 4개 기관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성공

GLN인터내셔널(이하 GLN)은 국내외 4개 기관과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하는 전략적 투자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KB 디지털 플랫폼 펀드, 대만 타이신 은행(Taishin International Bank), 일본 스미토모 미츠이 신탁은행(Sumitomo Mitsui Trust Bank), 카카오페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GLN이 구축하는 글로벌 모바일 결제·출금 플랫폼 등에 참여해 생태계 구축 및 확장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는 부정적인 경기 전망으로 인하여 시장이 위축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GLN의 사업 모델과 성공 가능성이 인정을 받아 기업가치 1100억원로 평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GLN은 글로벌 주요 지역의 은행, 결제 사업자, 유통사들과의 제휴 확장을 가속화해 글로벌 모바일 결제·출금 플랫폼 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2021년 7월, 하나은행으로부터 분사 설립된 GLN은 2022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국내외 금융기관 등과의 협력체를 구성하여 현재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홍콩, 싱가폴, 라오스, 괌 등 글로벌 주요 지역에서 QR 결제, QR ATM출금, 등록금 납부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기존의 제휴 기관 외에도 복수의 국내외 금융기관 및 디지털플랫폼 사업자들과의 협력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들이 결실을 맺을 경우 서비스 가능 지역과 품질 면에서도 한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GLN의 사업 제휴 및 투자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적극적으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GLN 서비스는 하나은행의 모바일 앱 ‘하나원큐’ 및 하나카드의 ‘하나머니’, 토스 앱 등을 통해 간편하고 안전하게 QR 코드 스캔만으로 결제 및 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우대 환율 적용 및 국제카드수수료 면제 등 낮은 수수료의 혜택이 제공된다.

한준성 GLN인터내셔널 대표는 “글로벌 QR 금융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위해서는 국내외 슈퍼앱 사업자들의 참여가 핵심”이라며 “이번 투자사들과의 공동 협력을 통해 글로벌 QR 결제·출금 플랫폼 생태계 확장 및 다양한 사업영역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데이터 경쟁력 강화…데이터허브·BI포털 오픈

NH농협은행은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정보계 시스템”개발의 1차 성과물로 데이터허브와 BI포털을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데이터허브’는 은행의 채널별, 업무별로 분산된 데이터를 통합해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BI(Business Intelligence)포털’은 데이터를 쉽게 찾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 분석 시스템으로 고객 중심의 사업이 진행되는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농협은행의 차세대 정보계시스템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전행 데이터를 표준화해 통합하는 데이터허브 △데이터 활용 및 품질관리 환경을 구현하는 BI포털 △고객별 차별화·개인화 된 서비스 제공 기반인 마케팅허브 등의 핵심 인프라 도입을 통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허브·BI포털의 오픈으로 급속도로 증가하는 데이터와 서비스 처리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품질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