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쿠폰 적용 방식의 불투명함은 소비자 오인 유발 소지가 있으며, 개선이 필요합니다.
우선 소비자님의 경험처럼 할인 쿠폰이 제품 1개에만 적용되고, 2개 이상 구매 시 나머지에는 정가가 적용되는 방식은 일부 쇼핑몰에서 자주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이 문제는 쿠폰의 적용 단위가 ‘주문 금액 전체’가 아닌, ‘상품 1개 단위’로 제한되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소비자 고지 의무가 미흡하다는 점입니다.
▶ 주요 문제점 요약
쿠폰 유의사항에 '1개 상품만 할인 적용'이라는 내용이 없었다는 점
이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또는 전자상거래법 제21조 (청약철회 등)에 따라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을 명확히 고지하지 않은 행위’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7% 할인”이라는 문구는 전체 구매금액 기준으로 인식될 수 있음
이 경우, 소비자 오인을 유발할 수 있어 기만적 광고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이 적용된 상품 수에 대한 제한은 중요한 거래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고지가 누락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정책에 따라 ‘중요한 정보의 비고지’는 위법 소지가 있는 불공정 거래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대응 방안
SSG 고객센터에 문제를 정식 제기하시고, “쿠폰 고지사항에 명시되지 않은 차등 적용 방식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공식적인 응답이나 개선 조치가 없을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유사 사례 방지를 위해 관련 내용을 소비자단체나 언론 제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작성일:2025-05-19 09:25:15 59.5.7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