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축제(제공=뉴시스)
불꽃축제(제공=뉴시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8일 서울 세계불꽃축제가 3년만에 재개 됨에 따라 축제 당일에 관람객이 모이는 명당 자리와 모이는 시간대, 주변 상권 매출액을 분석했다고 4일 밝혔다.

2019년 열린 불꽃축제 주요 관람장소 및 주변 상권 분석 결과, 여의나루역과 노들역, 샛강역의 지하철 이용객이 평소 토요일 대비 3배 이상 증가했고, 특히 여의나루역이 가장 높게 증가했다.

축제일 시간대별 이용객을 보면 여의나루역은 15시부터 평소 대비 3배 이상 폭증했고, 노들역은 15시, 샛강역은 14시, 이촌역은 15시, 마포역은 17시부터 이용객이 평소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15시 전후로 이동량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 노들역, 이촌역, 샛강역, 30대 이상은 여의나루역의 이용이 평소보다 높아졌다.

불꽃축제 당일 한강변 편의점 매출액은 평소 대비 72% 증가했고, 특히 노들역 423%, 이촌역 근방은 315%로 크게 증가했다. 축제 당일 선호 음식을 살펴보면 여의도를 방문하는 이용객 중 20~30대, 60대는 패스트푸드, 40~50대는 일반음식점 이용이 증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20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당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람하는 장소, 모이기 시작하는 시간대와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소비성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축제 분석을 통해 축제를 즐기기 위한 정보 제공과 함께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제 당일에 관람객이 모이는 명당 자리와 모이는 시간대, 주변 상권 매출액을 세부적으로 보면,

`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날 지하철역 이용객 증감을 보면, 축제 전후 토요일 대비 축제 당일 이용객 증가가 높은 지하철역은 여의나루역(226%), 노들역(214%), 샛강역(210%), 이촌역(172%) 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축제 방문 이용객이 높은 지하철역은 마포역(90%), 여의도역(72%), 신용산역(44%), 신반포역(26%), 선유도역(19%), 고속터미널역(5%), 당산역(4%) 순이다.

`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날 지하철역 이용객 증감을 보면, 축제 당일 11개 지하철역(여의나루,노들,샛강,이촌,마포,여의도,신용산,신반포,선유도,고속터미날,당산) 이용객 증가가 제일 높은 시간대는 18시로 평소대비 126% 증가했고, 19시에는 121% 증가했다. 불꽃축제 행사가 시작하기 전 시간대인 17시에는 97%, 16시에는 42% 증가했다.

행사 당일 지하철역으로 보면, 18시에 여의나루역은 무정차가 이루어지면서 다른역 대비 이용객 증가는 낮았지만, 노들역(685%), 샛강역(616%), 이촌역(575%)은 18시경 이용객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평소 이동인구가 많은 여의나루역은 오전 9시부터 이용객이 증가를 하다가 15시부터 200% 이상 증가하기 시작했다.

`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날 지하철역 연령대별 이용(9~21시) 증감을 보면, 20대의 지하철 이용 증가가 높은 역은 노들역(286%), 이촌역(268%), 샛강역(237%), 마포역(147%)이며, 30대 이상은 여의나루역의 증가가 가장 높았다.

`19년 축제 당일 한강변 연령대별 편의점(12~21시) 매출액 증감을 보면, 한강 주변 편의점 매출액은 평소 토요일 대비 72% 증가했다. 한강 주변 편의점 매출이 높은 지역은 노들역 근방으로 평소 대비 423% 증가했고, 이촌역 근방은 315%, 당산역 근방 70%, 여의도역 근방 69% 증가했다.

이촌역 근방 편의점 매출액은 20대(435%)의 매출 증가가 높게 나타났고, 노들역 근방 편의점은 30대(829%) 매출액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의도 및 당산역 근방 편의점 매출액은 40대가 각각 326%, 116% 증가했다.

`19년 축제 당일 여의도 연령대별 음식 업종 매출액 증감을 보면, 행사 장소인 여의도 내 먹거리 가맹점 매출액은 평소대비 45% 증가했다. 먹거리 중 패스트푸드 매출액은 62% 증가했고, 한식, 중식을 포함한 일반음식점의 매출액은 47%, 카페 업종은 11% 증가했다.

특히, 20대는 여의도에서 패스트푸드(35%) 매출액 증가가 높았으며, 40대는 음식점(154%) 업종과 패스트푸드(104%) 업종에서 매출액 증가가 높았다. 60대의 경우 패스트푸드(62%)의 증가가 높았다.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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