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사장단은 9일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의 점포 영업시간 제한 움직임과 관련, 합리적으로 조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대형마트 3사(社) 사장단은 이날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과 만나,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왕효석 대표, 이마트 최병렬 대표,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법 영업시간 제한과 관련해 소비자 편익과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합리적으로 조례가 마련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 농민, 지역사회 등과의 상생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최근의 어려운 서민 물가 등의 상황을 감안해 유통구조 개선과 물가안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 차관은 유통산업발전법의 위임 범위와 소비자의 선택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 여건에 맞게 제도가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민, 지역사회 등과의 다양한 협력 노력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 줄 것과 가격 상승으로 서민 부담이 큰 농축수산물에 대해 유통비용도 줄이면서 생산농가도 돕고 물가도 구조적으로 안정될 수 있는 윈윈 방안에 대해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7일 전북 전주시의회가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조례를 가결한 이후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도 지난 달 21일 시내 25개 자치구에 대형마트와 SSM 영업시간 실태 조사 등 조례 개정 준비를 위한 공문을 내려보냈다고 이날 밝혔다.

서울시는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에서 표준시행안이 내려오는 대로 서울시 표준안을 검토, 세부 시행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