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직후 아동용품과 간편 대용식, 정리용품 등이 대형마트 인기상품으로 꼽혔다.

12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작년 설 명절 당일을 전후해 일주일 간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체 매출은 35% 가량 감소한 반면 '용기면'68.7%, '봉지면'40.7%, '우동'43.1% 신장했다. '즉석탕·간편식'61.1% 증가했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명절 상차림을 벗어나 따끈하고 시원한 국물을 즐길 수 있는 라면, 우동 등의 면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마트 측은 풀이했다.

특히 차례상 음식을 준비하느라 고생한 주부들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즉석탕, 찌개, 카레 등 간편 대용식 상품을 찾기 때문에 관련 품목의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현상은 설 뿐만 아니라 추석에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추석 명절 전후 일주일 간 매출도 '봉지면'27.6%, '냉장면'40.7%, 즉석 카레·덮밥 등 '간편 조리식품'37.8%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명절 이후에는 세탁, 청소, 보관 등 정리용품의 수요도 급증한다.

작년 설 명절 전후 일주일 간의 매출 비교를 살펴본 결과 '액체세제'54.2%, '세탁용품'40.3%, '수납용품'39.5%, '보관용기'21.5% 가량 신장하는 등 정리용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롯데마트는 이처럼 명절 직후 간편 대용식, 정리용품의 판매가 급증하는 것을 고려해 매장 내 관련 상품의 발주량을 평소보다 30% 가량 확대 운영해 명절 직후 인기 상품의 품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명절에는 많은 음식을 준비해 먹기 때문에 명절 직후에는 간편 대용식이나 집안을 정리하는 관련 상품이 인기를 끈다""명절 직후 관련 품목의 수요가 급증할 것을 고려해 상품 발주 및 진열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