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반값 등록금'에 이어 또 다른 반값시리즈 '반값 식당'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설날 밥상머리에서 화제가 됐다.

박 시장은 설 연휴를 앞둔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500~3000원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반값식당을 대거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상가 등을 싼값에 빌려 유명 외식업체 등이 참여하는 마을공동체 형태의 기업형 반값 식당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취임 초기에 '밥 굶는 사람 없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는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요리에 소질이 있는 시민이 재능 기부 형식으로 봉사할 수도 있게 하겠다"며 민·관이 함께하는 반값 식당 실현을 유도했다.

박 시장은 반값 식당과 더불어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저축 식당' 운영방침도 전했다.

생활이 어려운 이웃이 식당을 이용하면 밥값의 일정 부분을 적립한 뒤 목돈으로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밥값으로 5000원을 내면 2000원을 통장에 넣은 뒤 나중에 목돈으로 돌려주는 식이다.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 '문턱없는 밥집'처럼 밥값을 자신의 형편에 맞게 알아서 내는 형태의 밥집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종로에 있는 허리우드극장 실버영화관 부근에 '추억의 도시락'을 운영해 하루 500~1000명의 노인 관람객에게 저렴한 식사를 제공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박 시장의 계획이 알려지자 설연휴 동안 온라인은 들썩였다. 찬반양론이 치열하게 맞붙었던 반값 등록금에 비해 재원마련에 대한 부담이 덜한데다 최근 설립 붐이 일고 있는 협동조합과 결합돼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끼 식사를 해결하기도 버거운 저소득층에게는 단비같은 소식이라는 반응을 얻었다.

시민사회에서는 대체로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기업과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반값 식당은 '함께 살자'는 건전한 공동체 의식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훈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대외협력팀장은 "무료급식에 대한 사회적 낙인효과를 줄여주면서도 저렴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지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가격이 싼 식당에 머물게 아니라 함께 키워가는 개념의 식당으로 자리를 잡아가야 할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이어 "단가 등과 관련된 부담은 과잉생산된 식재료를 활용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풀어나갈 수 있다""좋은 시도인 만큼 많은 단체들이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쪽으로 치우친 정책의 집행이 자칫 기존의 시장 생태계에 혼란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임헌조 한국협동조합연대 이사는 반값 식당이 정치적인 구호에 그치지 않으려면 기존의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지 않으면서 상생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한다""급하게 서둘지 말고 사회적 합의와 균형 잡힌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