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이 확대되면서 지난 2년간 전동킥보드·전동휠 교통사고 또한 3.8배 증가했다. 
 
13일 국회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은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통해 개인형이동장치 교통사고 건수는 2017년 117건, 2018년 225건, 2019년 447건으로 약 3.8배 증가했다고 말했다.

기사와 관계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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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로 ▲서울 29건(2017년)→134건(2019년) 4.6배↑ ▲부산 8건(2017년)→14건(2019년) 1.7배↑ ▲대구 9건(2017년)→25건(2019년) 2.7배↑ ▲인천 4건(2017년)→19건(2019년) 4.7배↑ ▲광주 3건(2017년)→18건(2019년) 6배↑ ▲대전 8건(2017년)→11건(2019년) 1.3배↑ ▲울산 0건(2017년)→9건(2019년) 9배로 증가했다.

▲경기 27건(2017년)→122건(2019년) 4.5배↑ ▲강원 5건(2017년)→6건(2019년) 1.2배↑ ▲충북 7건(2017년)→19건(2019년) 2.7배↑ ▲충남 3건(2017년)→14건(2019년) 4.6배↑ ▲전북 2건(2017년)→7건(2019년) 3.5배↑ ▲전남 0건(2017년)→8건(2019년) 8배↑ ▲경북 6건(2017년)→7건(2019년) 1.1배↑ ▲경남 3건(2017년)→7건(2019년) 2.3배↑ ▲제주 3건(2017년)→4건(2019년) 1.3배 증가했다.

기사와 관계없음/ 공유킥보드 (사진= 김아름내)
기사와 관계없음/ 공유킥보드 (사진= 김아름내)

한국소비자원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사고로 많이 다치는 분위는 머리 및 얼굴이다. 전체 사고의 40%에 달한다. 팔, 손, 다리를 다치는 사고도 많았다. 

강기윤 의원은 “개인용이동장치로 인한 사고는 치명적인 외상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일반교통사고 보다 더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공유킥보드 등 개인용 이동장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사고발생률도 덩달아 증가했다”며 “지차체와 경찰청은 이를 감안해 개인용이동장치에 대한 교통안전수칙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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