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앱없이 전화로 이용 가능...디지털 소외계층에 백신 정보 제공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SK텔레콤은 질병관리청과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8일 질병관리청에서 SKT 이현아 AI&CO장(오른쪽)과 질병관리청 나성웅 차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8일 질병관리청에서 SKT 이현아 AI&CO장(오른쪽)과 질병관리청 나성웅 차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SKT는 이동통신망(IMS)상 구축된 AI 서비스를 통해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안내할 예정이다. 별도 앱이나 기기가 필요없어 디지털소외계층 또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의료기관 담당자가 연락처를 등록하면, 전화를 걸어 대상자에게 백신 접종 안내, 접종 후 증상 여부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접종 대상자의 답변 등은 웹사이트에 업로드된다. 

SKT는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을 기대했다.

실제로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 초까지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은 약 12만명의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국민이 더 안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으로써 ESG(환경, 사회, 기업구조)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봤다. 

SKT 이현아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