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 앞두고 후보에 '동물복지 정책' 요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한국동물보호연합 외 45개 단체로 이뤄진 시민단체가 '동물복지 서울'을 촉구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외 45개 단체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동물복지 서울시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 김아름내)

동물단체를 대표한 관계자들은 동물 가면을 쓰고 2일 오후 1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후보들이 훌륭한 공약으로 정책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동물에 대한 정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발표된 정책은 생색내기"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장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에는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제, 반려동물 놀이터, 유기동물 지원 시설 설치 등이 있다. 

단체들은 해당 정책은 기존에 나온 것들이라 지적하고 "상대방 후보측 공약과 차별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에 대한 법령을 마련하고 농림축산식품부는 관련 내용을 담은 수의사법 일부개정안을 재입법 예고했다. 서울시는 반려동물 놀이터를 확대하고 있고, 길고양이 급식소에 대한 시행 근거도 마련했다.

펫샵강아지 판매금지, 비건 친화서울만들기를 촉구한 단체들 (사진= 김아름내)

단체는 동물복지에 적극적인 서울시장을 바란다면서 ▲서울시내 개 사체탕 판매 단속·금지 ▲동물학대 온상, 강아지 공장 폐쇄 ▲펫샵 등 강아지 판매 금지 및 입양센터 설치 ▲25개 구에 길고양이 쉼터 설치 ▲재개발 지역내 길고양이 안전이주 대책 마련 ▲비건(완전채식) 친화적인 서울을 촉구했다. 

한편 2020년 기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인구는 1,448만명에 달하며 이중 306만명이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 서울시민 3명 중 1명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셈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