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지원, 베이킹소다 함유 주방세제 7종 조사
유해물질, 피부자극 등 안전에 이상 없으나 일부 제품 알레르기 유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주방용 세제 일부에서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검출됐다. 다만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사항은 내년 하반기 시행 예정으로 업체들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해보였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 매장에서 판매하는 '베이킹소다'를 함유한 주방용 세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품질 등을 시험·평가했다.
7개 제품은 ▲베이킹소다 주방세제(㈜에코원코리아) ▲베이킹소다&구연산 담은 주방세제(라이온코리아주식회사) ▲키친솝 베이킹소다&비타민베리 2배 농축 친환경 주방세제(㈜무궁화) ▲트리오 베이킹소다를 담은 주방세제(애경산업㈜) ▲퐁퐁 베이킹소다(㈜엘지생활건강) ▲프릴 시크릿오브 베이킹소다 와일드베리향(헨켈홈케어코리아(유)) ▲HANARO 주방세제(㈜농협하나로유통)다.
식기에 묻은 동·식물성 기름기 오염의 제거 정도를 확인하는 세척성능 평가 결과 전 제품은 기준이 되는 제표세제보다 잘 닦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퐁퐁 베이킹소다와 프릴 시크릿오브 베이킹소다 와일드베리향은 세척선응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물 100L에 사용하는 세제량(표준사용량) 기준으로 제품별 경제성을 확인한 결과 323원에서 897원으로 최대 2.8배 차이를 보였다. 가장 저렴한 세제는 HANARO 주방세제였으며 키친솝 베이킹소다&비타민베리 2배 농축 친환경 주방세제는 가장 비쌌다.
메탄올, 비소, 중금속, 보존제 등 유해물질과 pH(액성)는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제품 사용 시 피부에 자극 발생 여부 시험에서도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다만 제조연월일이 2020년 5월 21일인 HANARO 주방세제(㈜농협하나로유통)는 반드시 표시해야하는 법정 표시사항 중 '사용기준'을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하나로유통은 표시사항을 수정해 라벨을 변경하겠다고 소비자원에 회신했다.
아울러 2022년 7월 시행 예정인 알레르기 유발성분(착향제 성분 25종)에 대한 표시실태를 확인할 결과 3개 제품에서 0.01%를 초과한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1~3종 검출됐다. 제품 용기에는 해당 성분명의 표시가 없었다.
소비자원은 해당 업체에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의 선제적 노력이 필요함을 당부했으며 사업자는 표시기준 시행 전 제품에 표시할 것이라고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