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동남권 메가시티 성공위해선 중앙정부 지원 필요"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지난 달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를 받고 가덕도 신공항을 찾은 것과 관련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3일 오후 경남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국토·산업·부산·울산·경남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경남연구원 대회의실에서 3일 오후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김경수 경남지사는 동남권 메가시티 중요성과 함께 지방 인구유출, 산업쇠퇴, 빈약한 지방재정 등을 설명하고 메가시티 성공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동남권 1시간 생활권 구축을 위한 철도망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경상남도가 동남권 내륙철도,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경전선 고속화 등 철도망 사업 17건을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동남권 MTX는 창원~부전~울산~신경주~영천~동대구~서대구~창녕대합~창원을 순환하는 급행철도로 운행시간은 4시간에서 2시간 40분으로 단축돼 대도시 이동이 보다 편리해진다. 

김경수 지사는 지방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정자원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경남연구원 대회의실에서 3일 오후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경남연구원 대회의실에서 3일 오후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대통령 말처럼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 전략을 시작으로 초광역 협력이 지역균형 뉴딜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 전략을 구체화하고 과제별 실현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김태영 경남연구원 연구기획실장은 지난 20년간 부산은 60만, 경남은 41만명의 인구유출이 있었고 진행 중이라고 설명하며 인구 축소는 기업의 생산성 저하와 함께 지방 대학을 소멸시키는 등 전 분야에서 위험한 상황이라고 했다. 또 시골에서 중소도시로, 다시 대도시로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영 연구기획실장은 일본 ‘간사이’지방 사례를 통해 부울경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메가시티 발전에 협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1시간 생활권'을 구축해 교육·보건의료·재난 등에 협력하는 생활공동체 ▲동남권 특화산업 및 혁신기관 간 연계·협력하는 경제공동체 ▲문화자산과 관광자원을 연계·활용하는 문화공동체 ▲행정공동체 구축을 위한 광역특별연합 등을 제안했다. 

이어 송원근 국가균형발전위원(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을 좌장으로 송교욱 부산연구원장, 임진혁 울산연구원장, 홍재우 경남연구원장, 박재영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개발실장, 김선배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 정도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기획팀장, 김석호 KNN 부산경남방송 상무 등이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