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기본주택 홍보관 (사진= 경기도)
GH 기본주택 홍보관 (사진= 경기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무주택자 누구나 소득과 관계없이 역세권 등 핵심지역에 장기 거주할 수 있다는 경기도 기본주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GH(사장 이헌욱)는 기본주택 홍보관 개관 이틀째인 27일, 790여명이 광교신도시 내 기본주택 홍보관을 찾았다고 28일 전했다. 신혼부부, 미취학 아동이 있는 가구, 50대 후반 부부 등 다양한 연령대가 홍보관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GH 기본주택 홍보관 (사진= 경기도)
GH 기본주택 홍보관 (사진= 경기도)

GH는 방문객들이 기본주택 청약시점, 사업 후보지, 경기도 외 주민 입주가능 여부, 임대료 수준 등을 물었다면서  “연내 사업 후보지 등사업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며, 3기 신도시 등 GH 참여 지분의 50% 이상을 기본주택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 공공임대주택 ‘기본주택’ 정책 발표 후 올해 1월 국회 토론회를 진행, 2월 분양주택 수준의 기본주택 통합설계 기준발표 및 기본주택 컨퍼런스를 열고 26일 홍보관을 개관했다.

GH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기본주택 홍보관에 많은 분들이 방문했다”며 “많은 국민들이 주거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 기본주택을 통해 국민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262-1번지(광교중앙역 4번 출구)에 위치한 홍보관은 기본주택에 관심있는 누구나 방문 가능하다. 화~금요일까지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일요일, 월요일 휴무다. 다만개관 첫주 주말인 2월 28일, 3월1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특별운영된다. 

GH 기본주택 컨퍼런스 모습 (사진= 경기도)
GH 기본주택 컨퍼런스 모습 (사진= 경기도)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공영역에서 마음에 드는 주택을 구할 수 있다는 확신만 있다면 공포수요는 자연히 사라진다”면서 “무주택자 누구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좋은 입지와 우수한 품질의 주택에서 살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 경기도 기본주택의 목표”라고 했다.

이어 “30년 이상 평생 거주를 보장하기에 집 없는 설움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집 가진 사람들 못지않은 선택권과 행복을 누릴 수있다”며 “취약계층, 주거약자에게만 한정되었던 기존공공주택 영역을 확장해 수돗물과 같은 보편 서비스로 거듭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