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대한상의 회장으로 가는 길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상공회의소 제 24대 회장으로 선출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상의는 23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정기 의원총회를 열고 최 회장을 추대했다. 

최태원 SK 회장이 서울상의회장에 선출됐다 (공동취재사진)

최 회장은 "어려운 시기 이런 일을 맡은 데 대해 상당한 망설임과 여러 생각,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서울상의회장을 이끌어 나가며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혼자서는 이 일을 해 나가기가 어렵다"며 "많은 분과 함께 경영 환경과 대한민국의 앞날,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서울상의 회장 임기는 3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총회에서 신임회장 선출과 함께 서울상의 회장단 개편도 이뤄졌다.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박지원 두산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 글로벌 대표,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 7명이 서울상의 부회장단에 합류했다.

상의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산업구조 변화의 흐름에 맞춰 IT, 스타트업, 금융 기업들이 회장단에 합류했다고 전하고 "상의는 전통적인 제조업뿐 만 아니라 IT 등 새로운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산업계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3월 24일 대한상공회의소 정기총회에 서울상의를 대표해 대한상의 회장 후보 추천도 받는다. 관례상 서울상의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도 맡게된다.

국내 4대 그룹 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에 오른 것은 최태원 회장이 처음이다. 

최 회장은 꾸준히 강조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재계 전반에 확대하고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한편 우태희 대한·서울상의 상근부회장은 재선임됐다. 회의에는 박용만 대한·서울상의 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회장, 우석형 신도리코 회장,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이우현 OCI 부회장, 정기옥 엘에스씨푸드 회장,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우태희 대한·서울상의 상근부회장 등 서울상의 의원 7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