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9명 인터넷 개인방송 본다
5명 중 1명 "향후 개인방송 계획할 것"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성인남녀가 꼽은 개인방송 최애 콘텐츠는 먹방(mukbang)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와 두잇서베이가 성인남녀 4,965명 대상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경험'에 대해공동설문조사한 결과다.

인크루트 X 두잇서베이 조사결과, 성인남녀가 주로 시청하는 인터넷 방송 콘텐츠는 ‘먹방’인 것으로 조사됐다.(제공=인크루트)
인크루트 X 두잇서베이 조사결과, 성인남녀가 주로 시청하는 인터넷 방송 콘텐츠는 ‘먹방’인 것으로 조사됐다.(제공=인크루트)

먼저 응답자를 대상으로 '최근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성인남녀 대부분(97.9%)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영상 플랫폼으로는 가장 먼저 유튜브(41.1%)가 꼽혔고, 이어 네이버TV(21.0%), 아프리카TV(17.3%), 카카오TV(13.2%), 트위치TV(4.9%), 기타(0.4%)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들이 주목하는 '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는 무엇일까?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떤 장르의 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를 찾아보십니까?'라고 질문했다. 그 결과 먹방(먹는 방송, 24.0%)이 1위로 꼽혔고, 이어 음악(16.7%), 뷰티(14.3%), 토크 (12.4%), 게임(11.9%) 순으로 꼽혔다.

성별에 따라 교차분석한 결과, 여성은 먹방 외에도 뷰티방송(21.6%)에 관심도가 높았으며, 남성의 경우 게임 장르(19.3%) 시청률이 높았다.

끝으로, 전체 응답자 3명 중 2명은 '앞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시장이 확대될 것'(66.4%)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 봤고, 일부 응답자 21.0%는 '향후 자신만의 개인방송을 계획해 진행하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

본 설문조사는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1.39%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