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삼성카드 순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현대카드, 3위는 삼성카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7,745,336개를 분석해 소비자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8,445,394개와 비교하면 2.46% 줄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찾아내 알고리즘을 분석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긍부정 평가, 미디어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한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순이다.

1위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3,217, 미디어지수 891,039, 소통지수 794,659, 커뮤니티지수 946,787, 사회공헌지수 435,761, CEO지수 380,175로 브랜드평판지수는 4,821,638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53,138과 비교하면 8.28% 상승했다.

2위 현대카드(대표 정태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2,698, 미디어지수 624,783, 소통지수 775,623, 커뮤니티지수 1,065,956, 사회공헌지수 165,366, CEO지수 481,888로 브랜드평판지수는 4,706,313이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73,238과 비교하면 7.62% 상승했다.

3위 삼성카드(대표 김대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8,921, 미디어지수 736,684, 소통지수 813,442, 커뮤니티지수 1,062,266, 사회공헌지수 286,038, CEO지수 193,331로 브랜드평판지수 4,290,683이 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23,299와 비교하면 6.65% 상승했다.

4위 KB국민카드(대표 이동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484, 미디어지수 676,071, 소통지수 587,462, 커뮤니티지수 422,663, 사회공헌지수 223,467, CEO지수 155,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2,985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3,926과 비교하면 2.31% 하락했다.

5위 비씨카드(대표 최원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199, 미디어지수 606,133, 소통지수 291,517, 커뮤니티지수 322,827, 사회공헌지수 107,264, CEO지수 878,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7,715로 분석됐다.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81,348과 비교하면 39.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2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신한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8,445,394개와 비교하면 2.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3% 하락, 브랜드이슈 11.23% 상승, 브랜드소통 13.43% 하락, 브랜드확산 16.59% 상승, 브랜드공헌 6.41% 하락, CEO평가 19.60% 하락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